[기자수첩]농어촌지역 의료공백 방관만 할 것인가
[기자수첩]농어촌지역 의료공백 방관만 할 것인가
  • 최병민 기자
  • 승인 2007.04.04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지역 공중보건의 배치시기가 지연되면서 약 한 달가량 의료공백이 생긴다니 문제다. 병원은커녕 약국도 하나 없어 의료사각지대인 농어촌에 장기간 의료공백을 초래하는 보건당국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병무행정 차질 탓이라지만 그나마 농어촌 보건소나 보건지소가 기댈 언덕인 농어민으로서는 치료를 중단하거나 아파도 참으라는 얘기니 답답한 노릇이다.
이 같은 의료공백은 국방부의 교육일정 때문이라는데 4주간 군사훈련을 받는 공중보건의와 8주간 훈련받는 군의관의 퇴소일정과 전역시기를 같은 날로 맞추다보니 빚어진 일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달 5일로 전국의 공중보건의 1,790명이 병역법에 따라 3년간의 공익근무를 마치고 떠나는데 신임 공중보건의는 내달 1일 이후에나 일선에 배치될 예정이다.
따라서 공중보건의가 한 명인데 이번에 전역하는 전국 38개 보건지소는 한 달 이상 의사가 공석이다.
더 큰 문제는 공중보건의 훈련일정 재조정 등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앞으로도 의료공백 사태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의대생 중 여학생 비율이 늘어나 군복무로 대체할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등 공중보건의 숫자 자체가 줄어드는 추세여서 농어촌지역 의료난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올해도 공중보건의 1,790명이 전역하지만 새로 보충될 인력은 1,530명으로 지난해보다 260명이나 부족하다.
이농(離農) 급증과 농어촌 공동화(空洞化)의 원인은 농사지어서 먹고 살기 힘든 탓도 있겠지만 자녀들 교육과 의료서비스 부재 등이 주된 원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돌아오는 복지농촌 건설은 고사하고 행정편의주의로 공중보건의 충원까지 차질을 빚어서야 말이 되겠는가?
정부는 공중보건의 훈련일정 재조정과 의료 대체인력 투입 등 특단의 대책 마련으로 농어민들의 아픈 가슴을 어루만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