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0여년생 고목에 지역사회 안녕 기원”
“1600여년생 고목에 지역사회 안녕 기원”
오는 20일 갑사서 ‘괴목대신제’ 개최
  • 양한우 기자
  • 승인 2007.02.06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 국립공원 계룡산의 3대 사찰 가운데 하나인 공주시 계룡면 중장1리 갑사(甲寺)와 사하촌 주민들이 오는 20일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괴목대신제를 개최한다.
갑사 스님들과 마을 주민들이 갑사와 용천교 괴목, 갑사 집단상가 내에서 펼치는 괴목대신제는 이 지역을 지켜온 1600여년이 넘은 괴목에 제사를 지내는 전통문화로, 마을의 안녕과 나라의 번영을 기원하는 전통문화 행사이다.
이 괴목제는 1960년대까지 행해져 왔으나 그 후 일부 주민들에 의해 명맥을 이어오다 2000년에 지역주민과 관광객을 위해 문화축제로 복원돼 사찰과 마을주민이 단합되어 마련되고 있다.
괴목대신제는 로신제, 장승제, 풍물, 무용, 윷놀이 등 다양한 문화행사로 펼쳐져 함께한 모든 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대동제로서 상호간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하는 자리다.
특히 전야제(19일)행사로 복토, 지신밟기, 금줄매기행사가 실시되며 본 행사(2.20일)인 괴목대신제는 법문 낭송과 주민의 유교식 제례로 진행되는 독특한 문화양식을 엿볼 수 있어 좋다.
한편 이 느티나무는 15여 년 전 태풍으로 부러져 현재 밑동만 남아 있으며 임진왜란 당시 영규 대사가 승병들을 나무 그늘에 모아 놓고 작전을 세웠던 곳으로도 유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