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언]행정문화 현장중심으로 바뀌어야
[제 언]행정문화 현장중심으로 바뀌어야
  • 충남일보
  • 승인 2009.03.23 0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언]행정문화 현장중심으로 바뀌어야


이명박 대통령은 ‘일하는 정부’를 국정의 목표로 잡고 대통령 스스로 지난 1년간 주재 회의 참석 및 민생현장 방문 등을 총 702회, 이동거리가 11만9083km(지구 세바퀴 거리, 하루 평균 326km)에 이를 정도로 현장중심의 국정을 몸소 실천하고 있으며, 일선 공무원들에게도 현장중심의 행정을 펼칠 것을 지속적으로 주문해 오고 있다.
이러한 대통령의 국정 철학에 부응하여 우리 보호관찰 기관에서도 현재 수행 중인 현장지도 업무의 내실을 더욱 공고히 하여 보호관찰 대상자와의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례로 필자 역시 보호관찰 담당직원으로서 지난 1년간 300여명의 대상자를 담당하며 거주지 및 생업지 등을 방문하여 600여회의 현장지도를 실시한 바 있다.
얼마 전에도 필자는 대상자의 주거지에 방문하기 위해 현지출장을 나가게 되었는데, 이동 중 우연히 아산시 청동기 선사 유적지를 소개하는 이정표를 보게 되었고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은 필자는 유적지에 잠시 들려 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얼마간 유적지를 살펴보던 필자는 깜짝 놀라게 되었다.
상당한 예산을 투자해 가꾼 유적지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관리가 허술하였기 때문이었다. 유적지에는 낙옆과 자갈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었고 심지어는 집터의 외벽이 무너져 내리는 곳도 있었다.
학자들은 문화재란 한번 훼손되면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만약 담당 기관의 직원들이 수시로 현장에 나와 유적지의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해 왔다면 우리의 후손에게 물려주어야할 소중한 유산이 이렇게 훼손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대통령이 취임한 지 벌써 2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아직 ‘일하는 정부’로서 현장중심의 행정문화가 공직사회에 완전히 녹아들었는지는 확신하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어려운 현실 속에서 공직자는 누구보다 현장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야만 할 것이다.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보더라도 공직사회의 변화 없이 위기를 극복하는 것은 미봉책에 그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 정부가 일하고 있다는 것을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일선에서부터 현장중심의 행정문화를 하루빨리 정착시키도록 노력해야만 하겠다.

/ 대전보호관찰소 천안지소 주무관 장명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