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례대표 출당 검토 편법성 논란
與, 비례대표 출당 검토 편법성 논란
신당추진 위해 자진 탈당… 의원직 유지 목적
  • 박남주 기자
  • 승인 2007.04.2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이 대통합신당추진을 촉진시키기 위해 자진 탈당하려는 비례대표 의원들을 의원직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출당을 검토하고 있어 편법성 논란이 일고 있다.
당내 한 지도부는 “당 지도부가 비례대표 의원들이 출당을 요구하면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라며 “비례대표 의원들은 거취에 대한 권한을 지도부에 위임키로 했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의 이 같은 방침은 비례대표 의원들이 탈당한 이후에도 의원직을 유지하면서 통합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지도부 관계자는 “당 지도부는 4.25 재보선 뒤 의원들의 탈당에 대해서도 당 밖의 범여권 대선주자들을 도와주라는 차원에서 용인할 수 있다”고 밝혀 열린우리당 분열이 지도부의 암묵적 합의 속에 가속화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하지만 열린우리당은 이 같은 사실을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나섰다.
서혜석 대변인은 “앞으로 통합이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비례대표 의원들의 출당 조치 등을 검토한 바 없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당의 한 핵심의원은 “비례대표 의원들이 당 차원의 해체 결의 전에 탈당하면 의원직을 상실하는 만큼 대통합신당에서 이를 정리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해 이와 관련한 구체적 논의가 오갔음을 내비췄다.
한편 한나라당은 비례대표 의원 일부의 출당을 허용하겠다는 열린우리당의 방침과 관련해 “비례대표 의원들을 불쏘시개의 땔감으로 쓰겠다는 것이냐”며 맹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