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컵 사용 줄입시다”
“종이컵 사용 줄입시다”
연기, 1인 1다회용컵 갖기 운동 전개
  • 김덕용 기자
  • 승인 2007.02.07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기군청은 전 직원들이 자기 이름이 새겨진 다회용(머그)컵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연기군이 각종 자원낭비와 폐기물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는 종이컵을 줄이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군은 종이컵의 재활용률이 13%대로 낮음에도 불구하고 편리성과 보편성을 이유로 공공기관이 전체 사용량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솔선수범해 종이컵 줄이기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타 기관·단체로 확산 및 정착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군은 1단계로 본청 및 군 산하 전 기관을 대상으로 사무실내 종이컵을 줄이기 위해 자기 이름이 새겨진 1인 1다회용(머그)컵 갖기 운동을 전개해 올 1월부터 전 직원에게 제작·배포 사용하고 있으며, 2단계로는 민원인 음료대, 각종 회의·행사시 다회용 컵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한 경우 종이컵을 사용하고 반드시 회수, 재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또 3단계 개선목표인 자판기는 전기·용수 및 배수관로 설치 등 자판기 운영자의 준비여건을 감안, 3월까지 시범운영을 통해 4월부터는 본격 실시하는 등 단계별로 추진하되 이행여부에 대한 수시 지도점검 등을 통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환경운동으로 정착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종이컵 구입 및 처리(소각, 매립)비용은 개당 평균 13원이 소요되고, 자동세척기를 설치해 다회용 컵을 사용할 경우 평균비용(멸균·세척비, 구입가격, 사용량)은 10원 이내로 종이컵 대신 다회용(머그)컵을 사용시 개당 3원 이상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