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류된 여기자 석방위해 빌 클린턴 방북길
억류된 여기자 석방위해 빌 클린턴 방북길
정치권 “개성공단·남북대화 등 해결되길”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9.08.04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4일 북한에 억류된 여기자 2명의 석방을 위해 방북길에 오름에 따라 버락 오바마 행정부 취임 이후 첫 북미간 양자회동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재임시절 북미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북한과의 관계정상화에 적극 나섰던 클린턴 전 대통령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의 회동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에 대해 여야 정치권은 북미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박진 위원장은 “과거의 전례에 비춰볼 때, 이번 방북이 여기자 석방은 물론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관계 개선의 실질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은 여기자 석방을 위한 인도적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안다”며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도 “이번 방북으로 미국 여기자 뿐만 아니라 개성공단 근로자 유 씨 문제도 해결되기를 바라고, 나아가 꽉막힌 남북대화, 북미대화의 돌파구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이명수 대변인은 “북한에 억류된 미국 여기자가 석방되길 바란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개성공단 유모씨 문제도 해결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위험에 빠진 국민을 ‘나 몰라라’ 하는 국가나 정부한테 어떤 애국심이 우러나며 신뢰가 샘솟겠는가, 사회통합은커녕 국민적 에너지 결집도 기대할 수 없다”며 “정부와 당국은 클린턴의 방북을 타산지석 삼아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의 안전한 석방을 위해 더욱 심기일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도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억류된 미국 여기자 두 명의 석방을 위해 북한을 방문했다”며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을 환영하며 이번 방문을 통해 여기자 석방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고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관계 개선에도 훈풍이 불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도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이 여기자 2명의 석방뿐만 아니라 정체되어 있는 북미관계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어, 양국 간의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