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沈, 명분도 실리도 포기한 ‘교섭단체 탈퇴’
[기자수첩] 沈, 명분도 실리도 포기한 ‘교섭단체 탈퇴’
  • 강 성 대 부장대우
  • 승인 2009.09.06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대평 전 자유선진당 대표최고위원의 당 탈당계 제출은 ‘李총재의 독선적인 당 운영’에 대한 응징을 명분으로 삼고 있다.
물론 총리직과 관련된 대립과 갈등이 시한폭탄으로 작용했지만 말이다. 그러나 ‘선진과 창조의 모임-교섭단체’ 탈퇴서를 지체없이 제출한 것은 선진당에게는 막대한 피해를 끼칠 순 있을지 모르나, 충청(현안)까지 내팽겨친다”라는 비난에 직면하면서 점차 여론주도층으로까지 확대돼 가고 있는 양상이다.
과연 沈 전 대표에게 ‘자유선진당을 응징하는 명분과 충청은 살리는 실리’를 선택하는 솔로몬의 지혜는 없었을까? ‘실리’를 선택하는 것을 ‘편법’으로 포장해 스스로 명분도 없애는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물론 沈 전 대표는 ‘탈당계’와 ‘교섭단체 탈퇴서’ 제출에 앞서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다. 특히 ‘교섭단체 탈퇴서’의 제출은 세종시 문제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의 교섭단체 탈퇴가 국회 상임위 간사에서 물러나야 하는 당 소속의원들을 무력하게 하고, 당직자를 실업자로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특히 충청권 최대 현안사업인 세종시의 국회논의 구조에서 어떠한 손도 쓰지 못하는 무력감과 좌절감을 맛보게 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에서 행안위 법안소위서 가결한 세종시법을 무효화하고 다시 논의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한나라당 역시 세종시법의 수정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민주당은 세종시의 법적지위를 제외한 관할구역과 시행시기에 메스를 델 태세이고, 한나라당은 정운찬 총리 내정자가 밝혔듯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청와대가 정치권이 해결할 사항이라며 눈치보기만 하고 있어 정치풍랑에 따라 변화가 있을 수 있음을 암시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말 ‘세종시’와 관련해서 심 전 대표는 자유로울 수 있을까?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아무리 탈당에 대한 명분이 있어 이회창 총재와 각을 세우며 대립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심 전 대표의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세종시에 대한 해결책을 스스로 내팽겨치면서까지 교섭단체 탈퇴까지 했어야 하는 비판이 이는 것을 심 전 대표는 해명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