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요금 줄인상 우려된다
영화요금 줄인상 우려된다
  • 충남일보
  • 승인 2007.05.22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들어 전국적으로 26곳 196개관에서 영화관람료가 500원에서 1000원씩 인상돼 영화발전기금 분담금에 대한 물타기용 요금인상이 부적절하다는 비난이 일고있다. 최근 창원지역의 3개 멀티플렉스가 요금을 일제히 1000원씩 올린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에 비해 올해 요금이 500원에서 많게는 1000원까지 오른 곳이 전국적으로 26개 극장 196개 스크린에 이른다.
우려할만한 것은 이렇게 요금이 오르고 있는 극장이 대부분 대형 멀티플렉스 극장이라는 점이다. 현재 영화산업에 있어서 멀티플렉스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생각해볼 때 이와 같은 영화요금 인상이 가속화될 것이기 때문이다.문제는 이런 극장들의 요금인상이 금년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영화발전기금 분담금에 따른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2007년도 영화발전기금 운용계획안을 심의할 때 상임위의 많은 의원들이 극장요금의 인상을 우려했던 바 있다.
주지하다시피 영화발전기금은 영화산업의 건전화 및 스크린쿼터축소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조성된 것이다. 따라서 이는 정부 차원의 취약산업 지원정책의 일환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이를 요금인상을 통한 분담금 모집으로 이루어진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만약 영화요금의 인상을 전제로 하는 영화발전기금이라면 영화발전기금 존폐 자체를 고민해야 되지 않나 판단한다. 엄밀하게 따져서 우리 영화관객 역시 불건전한 영화산업구조의 희생자이고 스크린쿼터 축소에 따른 잠재적 피해자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피해자의 돈을 걷어 기금을 조성한다니 앞뒤가 맞지 않는다. 문화관광부는 극장요금 인상과 영화발전기금의 존속 문제를 동시에 놓고 고민해야 할 것이다. 또 민간 자율을 성서의 문구처럼 읊조리는 영화진흥위원회 역시, 지금까지 민간 자율 혹은 업계 자율로 영화산업의 불공정관행과 독과점 체계에서 무엇이 바뀌었는지 내놓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