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종시 수정안 윤곽 ‘혁신·기업도시’ 우려 확산
정부 세종시 수정안 윤곽 ‘혁신·기업도시’ 우려 확산
여당내 중진의원들도 우려 한목소리
  • 강성대 기자
  • 승인 2009.11.23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시도지사 오늘 공동성명 발표


정부가 추진하는 세종시의 수정 성격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대전, 충남북 등 3개 충청권 시도지사가 수정반대와 원안추진을 촉구하는 공동연대에 들어가면서 이 문제가 정부와 충청권을 중심으로 하는 전국 지자체간의 정면 대결로 치닫을 전망이다.
이와함께 국토균형발전의 핵심인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성격변경으로 혁신도시·기업도시로의 축소가 불가피해 진다는 우려가 여당내에서도 불거지고 있어 기업·혁신도시 중복추진과 성격변질로 여당내 혼선이 커지고 지역간, 정당간 파열음도 확산될 전망이다.
특히 세종시 수정을 지원하려던 한나라당 내에서 조차 세종시 수정윤곽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기업도시로 선정된 부산을 지역구로 하는 허태열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23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종시를 건설하는 목적은 수도권 과밀억제와 지방 균형발전”이라며 “수도권 기업을 세종시로 가져가는 것은 목적에 부합하지만 지방에 있는 기업을 세종시로 몰고 가는 것이 합당한가”라고 정부의 블랙홀식 기업유치 움직임에 불만을 터뜨렸다.
세종시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의화 최고위원도 “정부가 세종시에 부족한 자족기능을 보완한다는 방안으로 확정되지 않은 방안을 발표해 불만이 배가되고 있다”며 “우려했던 상황이므로 당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어 “당도 세종시 문제와는 별개로 이명박 대통령이 천명한 바와 같이 지역 혁신도시에 대한 입장을 명확한 방식으로 재천명해서 우려가 생기지 말도록 해야 하고 내년 예산에 관련 예산을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해 다른 지역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으면좋겠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에 앞서 한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서도 정 총리 등 정부에 “조금 더 정돈되고 국민들이 덜 헷갈리도록 정교하게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간접적으로 불만을 표출했다.
정 최고위원은 세종시와 관련해서 박근혜 전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선 “박 전 대표는 중진의원이고 중요한 분이니 당연히 만나야겠지만, 지금은 만나는 것 자체가 그렇게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며 “앞으로 자연스럽게 만나야 할 날이 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한구 한나라당 의원(대구 수성갑)도 이날 한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정부가 대구·충북 오송을 첨단의료복합단지로 선정하기 전에 대규모 의료과학시티를 세종시에 건설키로 미국투자사와 양해각서(MOU)를 맺은 것과 관련 “대구시민 입장에선 믿었던 건설업체에 사기분양당한 기분”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첨단의료복합단지는) 대구나 오송의 문제만은 아니다”라며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추락하는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정부의 세종시 대안과 관련해선 “수도권에서 뭘 떼서 세종시에 주는 개념이 아니라 다른 지방에 갈 걸 뺏어서 세종시에 주겠다는 개념”이라며 “세종시와 다른 지방에 같이 주자니 재원상 불가능하고 조금만 주자니 세종시 수정이 불가능해지는 게 딜레마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충청권 3개 시도지사가 지난 3월 이후 8개월만에 또다시 세종시 원안 건설을 위해 행정도시건설청에서 회동한다. 박성효 대전시장과 이완구 충남도지사, 정우택 충북도지사는 24일 행복청을 방문해 환담한 뒤 인근 정부청사 건설 현장으로 자리를 옮겨 세종시 원안건설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