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대선 갈길 멀다
범여권 대선 갈길 멀다
한나라 경선 체제 돌입… 범여권 다급정동영 “시간이 많지 않다… 얘기 나눠야”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5.24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이 본격적인 경선 체제에 들어가자 범여권은 다급해지는 모습이다.
대통합 신당에 대한 비관론이 확산되면서 후보 중심으로 모여 경선 준비를 하자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먼저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이 대선주자들을 향해 공개 편지를 띄웠다.
자신을 포함한 범여권 대선 주자 7명이 내달 말 연석회의를 구성하고 7월 쯤 임시정당을 만들어 국민경선을 치르자고 제안한 것이다. 더 이상 미룰 시간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김 전 의장은 “같은 당이어야 소속 후보여야 국민 경선을 할 수가 있다”며 “대통합 신당이 안 되더라도 대선 예비후보를 선택하는 일을 놓치면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에 정동영 전 의장은 바로 화답했다. 정 전 의장은 “이젠 시간이 많지 않다”며 “만나서 흉금을 터놓고 전반적 상황에 대해 얘기를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
한명숙 전 총리와 천정배 의원, 김혁규 의원도 원칙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혔다.
아직까지 범여권과 일정 거리를 두고 있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만 유보적 입장을 표명했다.
이런 가운데 열린우리당 이목희 의원을 비롯한 개혁 성향 의원 20명도 시민사회와 함께 내달 10일쯤 국민경선추진위원회를 발족키로 했다.
대선 주자들이 모여 경쟁할 그루터기를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이목희 의원은 “정치권 밖에 정치결사체를 만들어 대선 후보들과 다양한 사업과 함께 하고 후보들이 결단을 내리도록 비판하고 설득하고 압박도 가할 작정”이라고 피력했다.
이 처럼 경선 준비에 무게를 두는 것은 촉박한 대선 일정 때문이다.
대선에서 역산을 해 볼때 늦어도 8월 말 쯤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당내 경선 신청을 해야 무리 없이 대선을 치를 수 있다는 판단이다.
열린우리당 통합 추진 시한인 내달 14일까지 대통합 신당 출현이 어렵다는 대체적 전망도 또 하나의 이유다.
여기엔 후보 단일화가 되면 후보 중심 통합이 수월할 것이란 계산이 깔려 있다.
하지만 각 정파 간 합의도 이뤄지지 않았고 중도신당과 민주당의 합당 협상마저 변수여서 후보자 중심 연석회의와 경선 주장은 실효성이 없다는 반론도 만만찮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