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前 총리 대선시동 지각변동 예고
이해찬 前 총리 대선시동 지각변동 예고
“민주화세력 당당히 평가받아야”범여권 후보경쟁 새로운 국면
  • 박남주 기자
  • 승인 2007.05.24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청양 출신으로 서울시 정무부시장과 교육부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하고 5선의 관록을 지닌 이해찬 전 총리가 최근 친노성향 의원들과의 모임에서 참여정부 실패론을 일갈하고 대선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져 범여권 대선판도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다.
이 전 총리는 지난 22일 친노그룹 의원들과의 만찬모임에서 “민주화 집권세력의 성과를 당당히 제안하고 국민들을 설득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이화영, 백원우, 김종률 의원 등 참석자들이 출마를 종용하자 이 전 총리는 “(민주화세력의 성과를 당당히 설득할) 후보가 없다면, 자신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 전 총리는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10년과 전두환, 노태우 정권 10여년 중 어느 것이 나은가”라고 반문한 뒤 “참여정부가 실패했다는 정치세력관 당을 함께 할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 정치권과 시민사회진영에서 논의되는 통합방식에도 우려를 표명했다는 후문이다.
이 전 총리는 “민주당과의 당대당 합당은 어려운 상황으로 흐르고 있고 최열 공동대표 등 시민사회 진영도 (우리들에게) 개별탈당을 요구하고 있는데 있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가치와 노선 중심으로 가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친노성향 의원은 “이 전 총리가 대통합을 지지하지만 현재 논의되는 통합방식은 국민들에게 평가받지 못할 것이란 생각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총리는 당해체를 통한 대통합 추진에 대해서도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대거 개별탈당할 경우 잔류파가 남게 되는 만큼, 동의와 합의 속에 진행되지 않는 창당은 또다른 분열을 낳게 된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총리는 특히 모임에서 현 지도부가 통합추진의 권한을 위임받은 시한인 내달 14일 이후 당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참석 의원들에게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총리가 참여정부와 민주화세력의 자부심을 강조함은 물론 동북아평화위원장 자격으로 평화와 경제 문제에 대한 광폭행보에 나섬에 따라 범여권 후보경쟁 구도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어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