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재보선 겨냥 ‘진흙탕 싸움’
여야, 재보선 겨냥 ‘진흙탕 싸움’
강용석 성희롱 파문 vs 강성종 불체포 특권 지원여부 ‘정면 충돌’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0.07.22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불체포 특권 행사 협조 안할 것’
민주 “궁여지책으로 내놓은 물귀신 작전”


여야가 7·28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강용석 의원의 성희롱 파문에 이어 민주당 강성종 의원에 대한 불체포 특권 지원 여부를 놓고 정면 충돌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강 의원의 여성 비하 발언을 문제 삼는 야권의 태도를 ‘재보선을 의식한 정략적 공세’로 규정, 맞불차원에서 교비 횡령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민주당 강성종 의원에 대해 사법당국의 체포동의요구안 발부시 불체포 특권 행사에 협조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여야가 재보선 이해득실에만 치중, 사안의 본질을 외면한 채 힘겨루기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선거 승리에만 초점을 맞춘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비난까지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원희룡 사무총장은 22일 최고위 브리핑에서 “그동안 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안을 국회에 제출하지 말도록 검찰에 권고해오던 우리 당의 비공식적 입장을 오늘 이후 유지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민주당이 강용석 의원의 성희롱 파문에 대해 정치적 금도를 넘어서는 수준까지 한나라당을 비하하는 정략적 소재로 활용하는 등 재보선을 의식한 정치공세 수위가 여야간 ‘신사협정’ 수준을 훨씬 뛰어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 야권이 재보선용으로 연일 공격수위를 끌어올리는 상황을 더이상 방치할 경우 모처럼 선전이 기대되는 재보선 가도에 자칫 돌이킬 수 없는 ‘대형악재’로 비화되는 것을 최소화하자는 ‘방어적’ 성격이 짙다.
민주당이 강성종 의원 방탄에 치중하는 모습과 한나라당이 전날 비리 혐의로 기소된 소속 의원 4명에 대해 ‘당원권 정지’ 처분까지 내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은근히 부각시키려는 의도도 깔려 있다.
이에 민주당은 “강용석 파문으로 궁지에 몰린 여당이 재보선을 의식해 궁여지책으로 내놓은 ‘물귀신 작전’에 불과하다”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민주당은 특히 한나라당이 집권 여당의 힘을 빌어 검찰에게 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구안을 국회에 요구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과 마찬가지라며 향후 검찰의 대응을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만일 검찰이 체포동의요구안이 제출될 경우, 이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국회 의사일정 ‘전면 보이콧’까지 하겠다는 강경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앞서 박지원 원내대표는 고위정책회의에서 “한나라당이 선거 득실을 따져 국회 윤리특위를 지연시키고 제명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면 ‘성희롱당’이자 ‘성희롱 집성촌’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또 한나라당 일각에서 자당 소속 고창군수의 성희롱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물타기 작전으로, 자신들의 허물을 가리기 위해 민주당을 끌어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성희롱 파문을 계기로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자 자유선진당은 양당을 싸잡아 비난했다.
박선영 선진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나라당은 성희롱당, 민주당은 철면피당”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 고창군수의 여직원 성희롱 사건을 거론, “힘없고 신분이 불안한 계약직 여직원에게 ‘누드사진을 찍자’며 4차례나 걸쳐 성희롱했다는 사건이 뒤늦게 알려졌다. 그것도 (군의회) 의장실에서 그랬다고 한다”며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의 믿기지 않는 성희롱 백태도 모자라 이를 원색적으로 비판하던 민주당까지 성희롱 사건을 유야무야했으니 나라꼴이 말씀이 아니다. 아동성폭력범이 ‘세상 다 그런 거 아니냐’고 항변할까 두렵다”고 민주당을 향해 일침을 가했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여야가 너무 재보선 결과에만 집착한 채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네거티브’ 공세에만 치중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