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인사관행 혁신
충남도 인사관행 혁신
하반기부터 능력·성과중심 시행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7.06.21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는 업무추진 능력과 성과우수자 발탁 승진 확대 등 능력과 성과중심의 새로운 인사시스템을 마련, 하반기 정기인사시부터 적용 가능한 분야는 우선 시행하되, 2008년부터 전면 시행한다.
도가 마련한 개선방안은 능력과 성과중심, 공개와 투명을 원리로 합리적인 인사운영으로 집약되는데 성과 우수자에 대한 발탁승진 확대, 업무실적 우수자에 대한 특별승급제 시행, 다면평가의 전산시스템 도입, 근무성적 평정방식의 개선, 실적가점 부여기준 재설정, 직위공모제 확대 시행, 기능직 공무원도 권한과 책임에 상응하는 보직관리와 정기적인 인사시행,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공무원 해외연수 확대, 가정과 직장이 양립하는 공직문화 조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인사운영 개선안의 특징적인 사항은 지금까지의 인사부서 근무자에 대한 승진관행을 바꿔 인사부서에서의 승진을 원천적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또 기피부서 근무자는 내부통신망을 통해 공개적으로 신청을 받고 신청자를 대상으로 다면평가 등을 실시해 적격자를 선발 보직하되, 근무성적평정 우대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선호부서 공모직위(감사·예산·인사부서 등)선발에도 지금까지의 선발방식을 바꿔 다면평가를 실시하는 등 획기적인 방법을 도입해 적임자를 선발토록 했다.
이밖에 근무성적평정위원의 실국별 순환 임명제 도입, 승진예정인원의 20%범위내에서 성과우수자에 대한 발탁승진제 도입, 도정의 국제화에도 적극 대응하는 Man Power 육성을 위한 공무원 해외연수를 대폭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출산공무원에 대한 맞춤형 대체인력을 적기에 지원하는 등 육아휴직제 활성화, 사무관 승진자 교육이수시 배우자 초청 간담회 실시, 신규임용 공무원에 대해서는 가족을 초청해 임용장을 수여하고 가족이 공무원증을 전달하는 등 가족친화적이며 따뜻한 공직문화 조성에도 세심한 배려가 담겨져 있다.
아울러 이완구 충남지사는 공무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직능별로 도지사와 정례적인 대화를 실시하고 도지사와 1:1 사이버 인사고충 청원방을 도 홈페이지에 개설해 직원들의 인사고충 해소를 위해 적극 관심을 갖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