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출원 손쉬워진다”
“특허출원 손쉬워진다”
특허청, 이달부터 개정 특허법·실용신안법 시행
  • 고일용 기자
  • 승인 2007.07.02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는 발명자가 특허제도를 지금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허청은 발명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특허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정 특허법 및 실용신안법을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 특허법 및 실용신안법에 포함된 주요 내용은 우선 특허청구범위 제출 유예제도를 도입해 특허출원시에는 특허청구범위 제출을 생략할 수 있게 하고 특허출원 후 심사청구시까지 길게는 특허출원 후 1년 6개월까지 특허청구범위를 제출하면 특허출원시에 출원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했다.
발명자는 특허청구범위가 없는 상태에서도 특허출원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완벽한 특허청구범위를 작성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여유를 가지게 되었다.
다음으로 청구항별 심사제도를 도입해 특허청 심사관이 거절이유를 통지할 때 거절이유가 있는 모든 청구항에 대해구체적인 이유를 기재하도록 의무화했다. 출원인의 입장에서는 특허를 완벽하게 등록받기 위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그 밖에 출원인의 의사가 있으면 중간서류 제출기한 이전에도 심사관이 특허여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해 신속한 행정처리가 가능하도록 했고 출원인이 특허출원 후 1개월 이내에 취하 또는 포기하는 경우 특허출원료 및 심사청구료를 반환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또 특허출원절차를 단순화해 고객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특허출원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특허행정서식 종류를 통폐합해 현재 사용되는 203개의 서식을 63개로 60% 이상 줄이고 각 서식을 기재하는 방법도 간소화 했다.
특허청 문찬두 심사본부장은 이번 특허제도 개선으로 인해 “발명자가 보다 손쉽고 편리하게 특허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더 강력한 특허권의 보호와 활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