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가든, 황미나 ‘보톡스’ 표절?
시크릿가든, 황미나 ‘보톡스’ 표절?
황미나 “보톡스 보고 슬그머니 고쳐 만든 것 같은 것들이 자꾸 보인다” VS 시크릿가든 “두루뭉실한 지적, 무책임하고 실망스러워…”
  • 【뉴시스】
  • 승인 2010.12.15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TV 주말드라마 ‘시크릿 가든’이 표절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만화가 황미나(49)씨는 지난 14일 화요일마다 포털사이트에 올리는 웹툰 ‘보톡스’ 대신 공지문을 올렸다.
황씨는 “여기저기서 보톡스를 보고 슬그머니 고쳐서 만든 것 같은 것들이 자꾸 보여서 무서워서 원고를 못하겠다”며 “만화가는 언제까지나 이렇게 소재 제공자로만 존재해야 하는지 속이 터진다. 이제는 정말 소재 제공을 그만두고 싶다. 너무나 속이 터지고 그들이 이걸 또 보는 것이 너무 싫어서 원고 못했다. 독자분들께는 죄송하다”고 적었다.
자신의 마이크로 블로그에도 “가져갈 거면 정직하게 말하고 가져가라. 이제 더 이상 소스제공자로 살기 싫다”고 토로했다.
황씨는 ‘시크릿가든’를 특정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누리꾼들은 ‘시크릿가든’을 겨냥했다.
“표절 수준은 아니지만 비슷한 장면이 상당한 것 같다”는 것이다.
특히 동생인 황선나 씨가 황미나 씨의 팬카페에 올린 글은 누리꾼들의 추측을 확신으로 돌려놓았다.
황선나 씨는 “최근에 방송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어느 드라마에 내 언니이자 만화가 황미나의 웹툰 보톡스의 이것 저것이 마구 나오고 있는걸 아는가”라며 “이 드라마는 좀 심하다”고 짚었다.
황씨 역시 특정 드라마 이름을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등장인물의 특징과 인물간 개연성, 에피소드 등이 보톡스와 비슷하다고 주장했다.
등장인물의 ‘발영어’, ‘패션테러’, 좋아하는 여자에게 심술부리고 괴롭히는 것 등을 손꼽았다.
황씨는 “완전 똑같지도 않은데 뭐 큰일이냐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이런 식의 아이디어 또는 에피소드 차용은 작가가 갖는 박탈감과 정신적 피해에 있어서 완전한 표절보다 오히려 더 클 수도 있다”며 “이로 인해 순수창작물로써 사회적 가치가 바닥으로 추락한다”고 말했다.
‘시크릿가든’ 시청자들은 “표절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말도 안 되는 소리”, “사소한 것들이 표절이라면 모든 드라마가 표절”이라며 두둔하고 있다.
‘시크릿가든’ 제작진도 “전혀 말도 안 되는 내용인 것 같다. 작가의 순수 창작물”이라며 “일이 더 커지면 명예훼손 등으로 강하게 대처하겠다”는 자세다.
‘시크릿가든’의 작가 김은숙(37)씨는 트위터에 “황 작가님은 조목조목 이 대목 이 대목이 표절이라고 밝혀야 했다”며 “두루뭉실 이것저것이라고 한 부분은 정말 무책임하고 실망스럽다. 본인 작품에 자존심이 있는 것처럼 나도 내 작품에 자존심이 있다. 매우 유감”이라고 맞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