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과학으로 평가하자”
“과학벨트, 과학으로 평가하자”
김호연 “정운찬, 정부의 입지 평가 결과, 천안 1위”
  • / 서울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1.03.02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김호연 의원(천안 을)이 국회 본회의 교육·사회·문화에 대한 대정부질문에서 김황식 국무총리에게 과학벨트는 충청궝으로 간다고 말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라며 질의를 하고 있다.ⓒ / 서울 = 최병준 기자
한나라당 김호연 의원(충남 천안을)은 2일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지금 대한민국을 분열시키는 두 개의 벨트가 있다”면서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는 대통령의 공약이자 한나라당의 제18대 총선 공약으로 정부 평가에서도 최적지로 평가 받은 충청권으로 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과학벨트 사업은 말 그대로 벨트 개념 사업이기 때문에 거점지구와 기능지구, 즉 최대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두 지역을 정하는 것이지 도를 정하는 사업이 아니다”라며 “그렇지 않으면 벨트 개념이 아예 성립이 안 된다”고도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타당성에 대한 증거자료를 열거했다. “정운찬 전 총리도 지난 대정부 질문 답변에서 ‘정부의 입지 평가 결과, 천안 1위’를 공식 확인해줬다”며 “또 교육과학기술부의 2010년 8월 보고서인 ‘과학비즈니스벨트 기획연구’ 81쪽에는‘거점지구와 기능지구 후보 지역을 선정’했다고 명확하게 적시돼 있다”고 강조했다.
‘과학비즈니스벨트 기획연구’ 보고서는 20명의 입지선정 연구위원과 자문단이 당시 국회에 계류 중이었던 과학벨트 특별법의 입지선정 기준, 총 100점 만점에 연구기반(31%), 산업기반(27%), 정주환경(22%), 접근성(20%)을 주요 지표로 하고, 이를 다시 세분화한 총 16개 지표를 개발해서 전국 자치단체를 직접 평가했다.
그는 특히 “1차로 18개 후보 지역이 선정됐고, 연구위원과 자문단들이 1차, 2차에 걸친 평가 작업과 보완 끝에 점수를 매겼는데 정 전 총리의 답변대로 천안이 1위라는 평가를 받았다”면서 “이 결과는 사전 입지 검토 과정의 평가가 아니라 정량평가 즉, 점수를 매길 수 있는 것은 다 반영한 최종 평가였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과학벨트 문제는 과학으로 풀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이미 정부는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연구하고 입지를 선정했다”며“그 입지는 정 전 총리가 이 자리에서 확인해 준 천안 십자벨트”라고 역설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이 대통령이 지난 신년 방송좌담회에서 밝힌“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백지화”발언에 대해 추궁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과학벨트는 위원회가 판단할 것이다, 공약집에 없다, 충청에서 표를 얻으려고도 했다’는 취지로 발언을 했다”며 “이는 사실관계를 착각한 것으로 이해하는데 총리, 만약 대통령이 착각을 한 것이라면 간담회 직후, 참모진이 이를 즉시 보고 하고 정정을 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구제역 파동과 관련해선, “최근 3년간 매몰지 중 전국 622개 매몰지 중 78개소(12.5%)가 발굴 또는 이용됐는데 53곳은 벼와 각종 밭작물 등이 재배됐고, 8곳은 도로가 개설되고, 건물이 신축된 경우도 있었다”며 “2000년 이후 매몰지가 전국적으로 약 1245개, 금번 사태로 매몰지가 약 4600개가 더 늘어난 만큼 매몰지 사후관리, 환경 영향 평가가 매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