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관내 지전거이용도로 크게 개선된다
대전 관내 지전거이용도로 크게 개선된다
市, 대덕대로에 개선 자전거도로 시범운영 후 확대
  • 박희석 기자
  • 승인 2011.03.17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레저용으로만 인식돼온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전환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대덕대로 차선폭을 기존 3.25m에서 3.0m로 줄여 전용도로를 건설하고 운영결과에 따라 계룡로 등으로 확대추진된다.
대전시는 17일 기존 자전거도로가 매연과 위협 등 안전이 크게 위협받음에 따라 이를 개선해 시행토록 하고 우선 대덕구에 시범운영키로 했다.
이에따라 이번 시범운영구간은 경계시설은 철거하고 최하위 차로의 차선을 제거해 버스전용차로로 이용하고 보도 내 겸용도로가 기 설치된 구간은 단순정비하기로 했다.
또 기타 자전거 이용 불편 및 위험구간을 정비해 보도 폭이 협소한 대덕대교 구간은 데크를 설치해 자전거 연계노선 확보하고 보도의 겸용도로가 보도블록으로 시설돼 있는 구간은 정비하기로 했다.
시는 개선 후 자전거 이용자들은 쾌적하고 안전한 자전거 이용이 가능하며 버스는 전용차로폭 확보로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고 택시 및 승용차 이용자는 승·하차가 더욱 편리해지면서 청소차량 진입도 가능해 져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개전이 안돼 불편을 줬던 자전거전용도로의 경우 폭이 좁아 심리적 불안감이 크고 자동차 매연 등으로 이용률이 낮았으며 버스 등 대형차량 운전자도 심리적 불안을 느끼는 등 사용자와 이용자, 시민 모두에게 불편을 초래해 왔다.
시 관계자는 “3대하천 중심의 레포츠형 도로와 도심내의 생활형도로로 구분해 현지에 적합한 자전거 도로 시설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기전도심은 사용편리성을 높이도록 개선하고 보도가 넓은 신도심은 분리해 상호간 상충을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