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건설업 연쇄부도에 주택시장 침체 우려된다
[사설]건설업 연쇄부도에 주택시장 침체 우려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1.03.22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견 건설업체인 LIG건설이 법원에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등 중견건설업체의 부도가 건설업계에 연쇄부도 공포로 이어질 것이 우려된다.
문제는 줄도산이 현실화 될 경우 주택건설업의 불황에 이은 분양시장 경직과 부동산 악화로 파장과 부작용이 심히 우려되기 때문이다.
약 1조원에 달하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금융부담과 미분양 누적에 따른 경영난이 법정관리 신청의 주된 이유다. LIG건설은 시공능력 평가 47위인데다 대기업 계열사라는 점에서 충격이 더 크다.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줄도산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 건설업계의 호소다.
지난해에도 세 차례 건설업체 구조조정을 단행했지만 주택경기 침체로 법정관리 등을 신청하는 기업이 끊이지 않았다. 시공능력 평가 상위 100위권 기업 중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등 중병에 걸린 기업이 25개나 된다. 특히 아파트 등 주택건설 위주의 중견 건설사들이 위기에 노출돼 있다. 시공능력 평가 49위 동일토건, 73위 월드건설, 194위의 수원 소재 대림건설 등이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신청 및 최종 부도 처리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같은 중견 건설사의 좌초는 단순히 개별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건설업계 전체의 구조적 문제라는 점에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플랜트ㆍ토목ㆍ주택건설 등 사업 분야가 다양한 대형 건설업체와 달리 중견 건설업체는 주택사업 비중이 거의 절대적이어서 부동산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아 위기에 처한 것이다.
분양시장의 경직장기화가 곧 부도롤 이어지는 셈이어서 앞으로도 법정관리 등을 신청하는 업체가 계속 나올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최근 저축은행이 잇따라 구조조정에 들어가면서 금융권의 신규사업 대출은 커녕 대출만기 연장도 안 되는데다 금리까지 올라 자금압박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부의 공공사업 발주도 줄어드는 추세다. 건설회사 줄도산은 주택시장의 근간을 뒤흔든다는 점에서 정부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위기에 처한 건설사의 옥석을 가려 회생 가능한 기업은 자금지원 등을 통해 회생을 돕고 희망이 없는 기업은 과감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재무건전성 확대와 함께 총체적 주택건설업의 불황타개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