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폰뱅킹 가입요구 보이스피싱 피해 막아내
우체국 폰뱅킹 가입요구 보이스피싱 피해 막아내
서천 장항우체국 김해경 씨
  • 고일용 기자
  • 승인 2011.04.13 0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피싱에 속은 70대 할아버지가 우체국 직원의 끈질긴 제지로 소중한 노후 자금 1000만원을 지켜주어 화제다.
충청체신청에 따르면 최근 박씨(72)는 경찰청 직원을 사칭하는 전화사기범의 “당신의 고객정보가 유출돼 사기범들이 돈을 인출할 수 있으니 예금을 경찰청 안전계좌로 이체하라”는 말에 속아 서천 장항우체국을 찾았다.
서천 장항우체국 직원 김해경(여·43)씨는 폰뱅킹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박씨가 다급하게 우체국에 와 폰뱅킹을 가입하고 싶다고 하자 이상하게 여겼다. “왜 폰뱅킹에 가입하시려고 하세요?”라고 재차 물었고, 박씨가 머뭇거리며 대답을 회피하자 김씨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했다.
그리고 박씨를 진정시키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폰뱅킹 약정을 요구하는 전화사기를 자세히 설명했다.
이날 경찰청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은 “당신의 고객정보가 유출돼 사기범들이 돈을 인출할 수 있으니, 은행 예금을 경찰청 안전계좌로 이체하라”며 “우체국에 가서 폰뱅킹을 가입하고 직원이 물어봐도 절대 말하지 말라”며 긴박하게 말했다.
박씨는 “주변에서 전화로 사기를 당한다는 말을 들었지만, 내가 속을 줄은 몰랐다”며 “경찰청이라는 말에 당황돼 아무 의심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1000만원은 소중한 내 노후자금인데 우체국 직원이 아니었다면 모두 빼앗길 뻔 했다”며 고마워했다.
이상진 청장은 “전화금융사기는 노인들에게 폰뱅킹 개설을 요구하는 한편, 우체국 직원 등 주위 사람들에게 절대 알리지 말라고 강요하는 공통점이 있다”며 “절대 당황하지 말고 경찰이나 금융기관에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하는 침착성이 필요하다”고 거듭 주의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