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친수구역 개발이익 90% 국가소유
4대강 친수구역 개발이익 90% 국가소유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 이민기 기자
  • 승인 2011.04.19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강 주변지역을 개발해 얻는 이익의 90%는 국가가 환수할 수 있게 됐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2월 공포한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의 시행령 개정안이 19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친수구역 특별법은 4대강 국가하천 주변 지역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사업자로 나서 주택, 관광시설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 법이다.
특별법 제정 당시 정부는 4대강 주변의 난개발 방지가 목적이라고 밝혔지만 야당 등에서 수자원공사가 4대강에 투입한 8조원의 사업비를 주변지역 개발로 회수해 주는게 아니냐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시행령은 친수구역 범위를 하천구역 경계로부터 양쪽 2㎞ 이내 지역을 50% 이상 포함토록 규정했다.
또 친수구역의 최소규모를 10만㎡ 이상으로 정해 기반·환경시설을 갖출수 있도록 했다.
다만 낙후지역에 한해 3만㎡ 이상만 되면 친수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게 예외를 뒀다. 수변구역처럼 수질보전이 필요한 지역은 지정목적이 훼손되지 않게 개발토록 의무화했다.
친수구역조성사업으로 인해 생기는 개발이익은 90%를 국가가 환수한다. 나머지 10%는 친수구역 개발 사업자의 적정수익으로 보장해 준다.
친수구역 지정을 위해서는 사업계획과 사전환경성 검토 서류 등을 포함한 친수구역 지정제안서를 국토부 장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이번 시행령은 오는 30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