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EU FTA 보름 효과, 수출 19% ↑
한·EU FTA 보름 효과, 수출 19% ↑
수출 활용률도 55%로 타 FTA보다 높아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1.07.19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 발효된 한·EU(유럽연합) FTA(자유무역협정)에 따라 대 유럽 무역액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은 한·EU FTA 발효 이후 보름간의 집행 성과를 분석한 결과 EU 수·출입은 한·EU FTA 발효 이후 견조한 증가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3일간 대 EU 수출액은 14억8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9%, 수입은 16억5000만 달러로 16% 각각 늘었다.
관세청은 EU의 재정위기 확산우려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가 등 교역조건 악화에도 FTA가 교역확대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했다.
이와 함께 발효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한·EU FTA 수출입 활용률이 각각 55%, 13%로 높게 나타났다.
한·아세안 3.5%, 한·인도 17.7%에 불과하다.
특히 우리나라가 체결한 다른 FTA와 달리 수출활용률이 수입활용률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최초 협상단계에서 품목수 기준 우리측에 보다 유리한 관세철폐 의무 이행에 합의한데 따른 것이다.
또 FTA 발효 전 범정부적 차원에서 선제적인 홍보를 실시하는 등 이행준비를 차질없이 진행한 결과로 분석됐다.
이는 우리 수출기업이 발효 즉시 FTA를 적극 활용한 결과로 하반기 우리나라의 경기회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관세청은 한·EU FTA가 향후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도록 인증수출자 미지정 기업에 대한 인증을 하반기 내 완료하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