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원로과학자, 프레젠테이션 학문적 이론 집대성
대덕특구 원로과학자, 프레젠테이션 학문적 이론 집대성
조맹섭 ETRI 박사 ‘프레젠테이션學 원론’ 책 발간
  • / 강민성 기자
  • 승인 2011.09.30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덕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의 한 과학자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 있어 성공 필수조건인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의 학문적 체계를 완성해 화제다.
조맹섭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 박사가 그 주인공. 조맹섭 박사는 심리학, 인체공학, 커뮤니케이션학의 이론들을 접목해 프레젠테이션의 학문적인 기틀을 마련한 책 ‘프레젠테이션학 원론’(시그마프레스 출판)을 지난 25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책은 현대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급속도로 폭증되고 있는 프레젠테이션의 학문적인 체계를 개척하고, 이론과 실천 방안의 전파를 목적으로 집필됐다.
최근 미국, 영국, 일본 등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을 학문적인 이론의 바탕 위에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지식을 전파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상당 부분의 프레젠테이션이 주먹구구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슬라이드 작성에만 치중하는 등 비능률적이고 불합리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 학문적인 접근으로는 일부 대학에서 운영하는 동아리 형태의 프레젠테이션 연구 모임이 전부였으며, 대부분의 기업 등 조직에서는 이슈도출, 문제해결 등을 위한 임시방편적 도구로서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발간된 책은 심리학, 인체공학, 커뮤니케이션학의 이론들을 프레젠테이션에 접목한 것으로 프레젠테이션의 학문적인 체계를 과학적으로 완성하여 일반인, 학생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터득해 실전에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됐다.
원로과학자이자 책 저자인 조맹섭 박사는 35년 이상을 대덕연구개발특구에서 근무하면서 연구개발 사업 수주 및 평가 시 발표자 또는 심사자로서 몸소 체득한 현장 경험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에서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학을 정규과목으로 개설하여 심리학과 인체공학, 커뮤니케이션학 이론의 임상학적인 검증과 연구를 통해 얻어진 학문적인 해결점을 근간으로 이번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연구기관과 대학교를 대상으로 30여 차례에 걸친 순회강연을 통해 완성했다. 이번에 출판된 책은 일반 서점 등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책 가격은 1만95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