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회 어떻게” F1 곳곳 암초
“내년 대회 어떻게” F1 곳곳 암초
적자구조·협상력 부재·의회 동의 등 과제 산적
  • 【뉴시스】
  • 승인 2011.10.26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뮬러원(F1) 코리아 그랑프리가 총체적 부실을 드러낸 원년대회와 달리 두번째 대회는 원만하게 치러냈으나 고질적인 적자구조와 협상력 부재가 또 다시 노출된 데다 후속대회 사업비 확보를 위한 의회 동의 절차도 촉박해 내년 대회가 원활하게 추진될지 우려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전남도는 올해 대회를 도약대 삼아 잔여 대회를 차질없이 치르는 한편 개최권료 등과 관련해서는 F1 운영사인 포뮬러원매니지먼트(FOM)와 담판 협상을 짓고, 정부 지원과 기업체 동참도 이끌어 내겠다는 복안이다.

◇“내년 1년 쉬자”vs“고비용 담판”
▲F1대회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FOM에 지급한 개최권료와 TV중계권료는 각각 480억 원과 160억 원으로 두가지 기본 비용만 합쳐 640억 원으로 올해 F1 총 지출비용의 70%에 육박하고 있다. 결국 티켓과 부스 임대 등으로 거둬들인 총수익으로 인건비 등 운영비를 메꾸고 나면 개최권료와 TV중계권료는 고스란히 ‘F1 적자’로 남게 되는 실정이다.
감사원도 지난 7월 보고서를 통해 도가 당초 예정대로 2016년까지 7년동안 F1을 치를 경우 운영손실액은 485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으며, 손실액의 대부분은 ‘개최권·TV중계권료 패키지’가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남도의회 김탁 의원(민주·목포4)은 26일 제263회 임시회 2차 본의회 도정질의를 통해 “세계 10대 강국, 5대 자동차 생산국인 한국에서 F1은 개최 당위성이 충분하지만 일부 개최국들은 막대한 개최권료 문제로 재검토나 대회 중단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내년 1년 쉬면서 F1 전반의 문제를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개최권료로 연간 800억 원 가량을 지불하는 싱가폴 그랑프리에 대해 자국 야당이 “부자들의 잔치다. 식당도 안된다”며 제동을 걸고 나선 점, 개최권료 283억 원, 티켓 수익 157억 원의 유럽 발렌시아 그랑프리와 터키도 고비용을 이유로 대회중단을 검토하고 있는 점을 ‘F1 1년 휴식’의 근거로 내세웠다.
서동욱 의원(민주·순천3)도 “민선4기 593억 원에 불과하던 지방채가 5기 들어 8124억 원으로 무려 14배나 늘었고, 전남개발공사 부채 등을 합하면 천문학적으로 늘게 된다”며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게된 것은 F1을 무리하게 추진한 데 기인하며, 이로 인해 전남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며 재정건전성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또 “앞으로의 적자 규모 등을 감안할 때 대회 일시 중단 등 중대 결정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준영 전남지사는 “F1은 초기 민자에 실패한 데 이어 제3섹터도 어려움을 겪으면서 결국 도가 인수하게 됐다”면서 “F1이 재정난을 가중시킨 점은 맞지만 개최권료 등이 너무 높은 데 따른 것인 만큼 조만간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이를 위해 “조만간 FOM의 버니 애클레스톤 회장과 만나 ‘F1비용’에 대해 담판지을 계획이며 현재 비공식 접촉을 진행 중”이라며 “F1은 통상 처음 3-4년이 고비인데 경주장 주변에 투자하겠다는 기업이 점차 늘고 있고 정부 지원도 기대하고 있어 전망은 밝다”고 말했다.

◇협상력 부재-의회 동의 등
‘F1 암초’
▲개최권료 인하 문제와 더불어 협상력 부재와 기형적 조직도 ‘코리아 F1’의 남은 과제다. 도는 우선, 재협상을 위해 외교관 출신인 박원화씨를 F1운영법인인 카보(KAVO)의 대표로 영입했으나, 해를 넘기도록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비용절감은 차치하고라도 정부 지원이나 타이틀 스폰서 유치에도 죄다 실패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F1 대외협상을 위해서는 능력있는 인사를 기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비등한 상황이다.
여기에 팀장급 이상 간부가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역 피라미드 구조도 개편돼야 할 문제로 늘 지적돼 왔다.
특히 내년 대회 개최권료 신용장(L/C) 개설 시한이 내달 말로 바짝 다가온데다 같은 기간 도의회에서 이를 동의받아야 하고, 수백억원에 이르는 내년 F1예산도 편성해야 하는 등 촉박한 일정도 도정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민관합동 F1 특별조사단’을 만들자는 일부 시민단체의 요구도 숙제다.
박 지사는 이날 도정질의 답변을 통해 “지금은 어렵지만 (F1 등은)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라며 “모터스포츠 클러스터까지 조성되고 나면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