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재발방지 종합대책 추진
구제역 재발방지 종합대책 추진
연기, 예방접종 농가 실명제 시행 등 차단방역 ‘총력’
  • 서중권 기자
  • 승인 2011.11.06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연기] 연기군은 지난해 전국을 강타했던 구제역 재발 방지를 위해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이달부터 구제역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방역 비상근무와 ‘차단, 예찰, 소독, 검사’중심의 상시 현장 방역체계를 더욱 강화키로 했다.
이를 위해 군 산하 공무원을 축산 농가별 담당농장을 지정해 구제역 백신접종을 독려하고 구제역 방지를 위한 ‘예방접종 농가실명제’를 시행한다.
올 겨울 구제역 재발 가능성이 높은 상황을 감안해 철저한 백신을 위해 소독약품과 백신 등 농가방역 지원에 나서고 ‘구제역 예방백신 접종 프로그램’에 따라 상시접종을 통한 방역을 추진한다.
지난해와 다른 점은 농가의 구제역 예방접종 실시 여부를 확인키 위해 혈청검사를 실시하고 항체형성율이 60%미만일 경우 가축전염예방법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해 축산농가의 방역의식을 높이기로 했다.
또 구제역 발생 시 역학조사 결과 발생원인이 농가 과실로 밝혀질 경우 가축 살처분 보상금 지급효율이 최대 1/5까지 경감해 지급키로 했다.
군 관계자는 “구제역이 다시 발생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모든 축산농가가 예방백신 접종은 물론 축사에 대한 소독 실시와 축사내 출입차량 차단 등 구제역 차단방역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