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신춘대담] “즐겁고 보람찬 학교, 매력 있는 논산계룡교육 실현”
[충남일보 신춘대담] “즐겁고 보람찬 학교, 매력 있는 논산계룡교육 실현”
품성의 스마트 인재 육성·행복의 학교문화 조성
  • 최춘식 기자
  • 승인 2012.03.13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폭력 예방은 바른 품성 5운동과도 일맥상통



‘즐겁고 보람찬 학교 매력 있는 논산계룡교육’이란 지표아래 취임 1주년을 맞이한 논산계룡교육지원청 김찬수 교육장은 공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1976년 부여 석양초등학교에서 교직에 첫발을 디딘 후, 논산계룡교육현장에서 30여년 교육자로서의 승화된 인품과 탁월한 전문성을 발휘해 덕장으로 불려지고 있으며, 넓은 포용력으로 리더쉽을 발휘해 2011년도 한해 동안 충남교육의 최우수 교육지원청이라는 성과를 보여주었다.

- 취임 1주년을 맞이하는 소감은
▲ 논산계룡교육가족과 함께한지 벌써 일년이 되었습니다. 항상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교육가족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일년동안 나름대로 ‘즐겁고 보람찬 학교, 매력 있는 논산계룡교육’을 위해 노력했다고 자부하지만 사실 2011년도 보다 더욱 어깨가 무거워진 느낌입니다.

- 지난 1년동안 논산계룡교육을 이끌어 오면서 반영한 교육철학과 비전은
▲교육이란 개개인의 삶에 즐거움과 풍요로움을 주며 사회와 국가의 융성함을 가져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 수행 요체는 즐거움과 보람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 기틀을 가일층 다지기 위해 2011년도의 우리교육지원청 지향점을 ‘즐겁고 보람찬 학교 매력 있는 논산계룡교육’으로 정했으며, 2012년도 또한 그 지향점을 향해 계속 정진할 것입니다.

- 2012년 논산계룡교육 방향은
▲첫째, ‘품성과 실력의 스마트 인재육성’입니다. 품성과 실력, 감성을 고루 갖춘 창의적인 학생은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핵심인재로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긍지와 사랑의 교육전문가’입니다. 연구하는 교사, 잘 가르치는 교사, 존경받는 교사는 교육공동체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습니다.
셋째, ‘매력과 행복의 학교문화’를 만들겠습니다. 창의·인성교육, 진로·진학 지도, 인권존중 교육, 안전한 배움터 조성이 그 핵심 과제로 활기찬 학교문화 조성을 노력할 것입니다.
넷째, ‘배려와 나눔의 교육복지’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랑지기 프로젝트를 통한 지원망 구축을 더욱 공고히 하여 희망교육 터전을 만즐겠습니다.
다섯째, ‘공감과 신뢰의 교육행정’입니다. 이를 위해 공감하는 청렴·클린 행정을 펼칠 것이며, 효율적인 행정업무시스템 운영, 봉사와 배려의 소통하는 조직문화조성에 노력할 것입니다.

- 자녀들의 바른품성과 학력증진이 학부모의 관심사일 텐데 이를 위한 노력은
▲품성과 실력을 조화롭게 겸비한 학생육성을 위해, 도교육청에서 중점 추진하는 ‘바른 품성 5운동’과 ‘충남학력 New프로젝트’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먼저 학교, 교육공동체, 지역사회와 연계한 바른 품성 5운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따라서, 각급학교에서는 구체적으로 실천 과제를 설정한 후 체험·실천중심의 바른 품성 함양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민주시민의 자질과 국가 정체성 교육을 위해 민주시민 토론문화 조성, 인권·생명 존중 교육 강화, 우리 역사·문화 바로알기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학력증진을 위해 학력UP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초·기본학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교과 특기적성 캠프 활성화를 통해 충남학력 New프로젝트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국제이해 교육 및 외국어 교육 강화, 교육정보 역량을 갖춘 스마트 인재 육성, 과학 탐구·실험 중심 교육과정 운영 지원,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운영 등을 통해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에 대해 한 말씀 하신다면
▲2011년도 한해 동안 약 2900여 명의 학생들이 우리교육지원청 Wee센터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친구야 놀자, 보물찾기, 사전친화·추수지도·진로상담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정서적으로 지지해주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자부합니다.
학교폭력 예방은 바른 품성 5운동과도 일맥상통합니다.
바른 품성 5운동속에는 배려와 나눔의 교육사랑 실천이 녹아 있습니다. 학생 인권 및 교권 존중 풍토 조성을 통해 자기·가족·친구·선생님 사랑의 따뜻한 교육사랑 공통체가 바로 학교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교육지원청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생명존중 교육 강화, 인권을 고려한 학교생활규정 재정비, 위기 학생 지원을 위한 Wee프로젝트 추진, 친한 친구교실과 또래 상담 및 집단 상담 프로그램 등을 운영 하는 등 학생 생활지도를 강화할 것입니다. 이와 병행해 안전한 배움터 조성을 위해 생활지도 3多(칭찬, 대화, 사랑), 3無(폭력, 집단따돌림, 괴롭힘) 운동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학부모, 지역 유관단체와 연계한 학교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노력을 기할 것입니다.
또한 건전한 인터넷 문화 정착을 통해 학생들이 게임중독으로 인한 바른 정서 저해요소도 차단할 계획입니다.

- 논산계룡교육의 특색사업은
▲우리고장은 계백장군의 얼이 살아 숨쉬며, 나라사랑의 표상인 계룡대와 육군훈련소가 있는 충절의 고장입니다. 학생들이 우리고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안보와 애향심, 나라사랑 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황산벌 얼 계승을 통한 나라사랑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은 황산벌 얼 관련 계기교육을 월 1회 실시하고, 병영체험, 태극기 달기 운동, 계백장군 정신 교육 등 황산벌 얼 관련 체험활동을 실시하며, 논산 8경 등 유적지 탐방, 지역문화축제 참가, 백제군사박물관과 놀뫼체험학습장을 활용한 내 고장 바로 알기 교육을 들 수 있습니다.
황산벌 얼 계승을 통한 나라사랑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우리고장의 얼을 계승하려는 의지 고취와 올바른 안보관을 통한 나라사랑 정신이 함양될 것이라 믿습니다.
다음으로 영어교육에 소요되는 사교육비 증가와 영어체험 기회 부족으로 자신감이 결여되는 학생들을 위해 ‘신나는 영어교과서 외우기’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주요 프로그램은 영어교과서 암기 친화적 노출환경을 조성하고, 협력학습을 위한 그룹편성, 다양한 평가 및 경연 실시 등을 통하여 외국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될것으로 기대됩니다.

- 2011년도 도교육청 성과평가에서 최우수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되었는데 그 비결은
▲작년 3월 부임인사에서 직원들에게 몇 가지 당부한 바 있습니다.
서로 아껴주며 소통하는 직원, 나 아닌 다른 사람을 항상 배려하는 직원, 그리고, 이제까지의 일했던 방식에 창의력을 불어 넣어서 자신감 있게 적극적으로 일해서 성과를 거두는 직원입니다.
우리교육지원청 직원 모두가 어느 고승의 게송처럼 ‘오늘의 달걀만을 보지 말고, 내일의 닭을 그리면서 정성을 다하여 일 해준 결과’라 봅니다.

- 끝으로 교육가족에게 하실 말씀이 있다면
▲사랑하는 논산계룡교육가족 여러분, 최근 문제되고 있는 학교 폭력, 교권추락 등은 논산계룡교육공동체의 합심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을 사랑으로, 학생들은 선생님을 존경으로, 학부모는 학교를 따뜻한 애정과 관심으로, 지역사회는 관심과 참여로 소통한다면 그것이 바로 교육복지의 으뜸 논산계룡교육이라 생각합니다.
교육가족의 염원으로 전국 스승의 날 기념행사를 논산에서 유치했듯이 분명 논산계룡교육공동체는 저력이 있습니다.
잘한 것은 아낌없는 칭찬을 보내주시고, 잘못한 부분은 따끔한 조언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 모든 것을 교육공동체가 보내주시는 교육사랑으로 가슴에 품을 약속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찬수 논산계룡교육지원청 교육장

인터뷰 = 최춘식 논산주재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