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전자 변형(GMO)식품 과학적 검증 시급하다
[사설] 유전자 변형(GMO)식품 과학적 검증 시급하다
  • 충남일보
  • 승인 2012.05.07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자변형농작물(GMO)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국내유통되는 모든 관련 생산품에는 아직도 GM식품 표시기준이 마련되고 있지 않아 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국정감사 등을 통해 여러번 지적돼 온 유전자변형농작물(GMO) 관리부실과 관련 주무관청인 식약청이 이를 지적받은 후 검사게획 추진을 했지만 이 역시 다국적 GMO 개발사로부터 지적재산권과 기술적 노하우 유출금지의 이유로 시료 제출을 거절당했고 1년 2개월이 지난 지금도 GMO에 대한 안전성 검증 실험을 못하고 있다.
문제는 GMO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국민들이 GMO의 위해성에 대해서 불안해하고 있다면 문제 제기가 되기 전에 정부가 직접실험을 해서 GMO의 인체 위해성에 대한 정확한 근거를 가지고 국민을 설득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여전히 이 문제에 관한한 논란은 지속되고 있고 유전자변형식품이 인류에게 미칠 수 있는 해악도 누차 강조돼 오고있는 마당에 국내기관이 손도대지 않고있다는 사실은 가히 충격적이라 할 수 있다.
식약청은 이처럼 GMO 안전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여전함에도 불구하고, 식약청 홈페이지를 통해 ‘GM식품 바로알기 동영상’과 ‘GM식품 바로알기 체험단을 모집’하는 등 홍보를 하고 있는 상황은 실로 말문을 막히게 한다.
조속히 안전성검사를 위해 정부는 조치를 취해야 하고 GMO를 사용한 모든 가공식품으로 표시를 확대하는 함편 무(無)유전자재조합식품을 뜻하는 GMO-Free에 대한 정의 및 관련 표시규정도 마련,시행해야 한다.
자유무역협정 등으로 수입개방이 가속화되면서 먹는 음식에 대한 감시체계 등이 구멍으로 지적돼 온 현실에서 추가적 문제점에 대한 종합적 관리방안이 없는 만큼 조속한 종합처방책을 준비해 시행해야만 한다.
문제는 국익을 앞세우면서 국민건강을 소홀히 하는 정부의 안이한 태도인 만큼 식품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