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경제불확실성에 대비 철저히 해야
[사설] 경제불확실성에 대비 철저히 해야
  • 충남일보
  • 승인 2012.05.08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어 경제활력 회복과 내수활성화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하다느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우리 경제는 고용 흐름이 나아지고 물가 상승세가 다소 둔화했으나 실물지표 개선세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이같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제유가 불안, 스페인 신용등급 하락 등 유럽재정위기와 관련한 불안요인이 확대되는 등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며 국내 경기지표에서 그나마 나은 것은 고용시장 흐름, 소비자물가, 수출 뿐이다.
3월 고용시장은 서비스업과 상용직을 중심으로 취업자가 작년보다 41만9000명 늘었다. 고용률도 58.6%로 0.3%포인트 상승했고 지난달 소비자 물가는 석유류·농산물 가격의 안정으로 두 달 연속 2%대의 안정세를 보여 전년 동월비 소비자물가 상승폭은 3월 2.6%, 4월 2.5%였다.
기대인플레이션율도 1월 4.1%, 2월 4%, 3월 3.9%, 4월 3.8%로 하락세를 보였으며 지난달 수출은 기저효과로 4.7% 줄었지만 수출입차는 21억5000만 달러의 흑자기조를 이어갔다.
3월 소매판매도 한 달 전보다 2.7% 줄고 광공업생산·서비스업생산도 반도체, 기계장비, 금융, 보험, 운수 등의 부진으로 3.1%, 1% 각각 감소했다.
그러나 3월 중 설비투자(-7%), 건설투자(-1.8%)를 비롯해 경기동행지수(-0.4포인트)마저 뒷걸음쳤다.
지난달 금융시장에서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국채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주가 하락이 이어진 점, 주택시장의 지방-수도권 간 매매가격 차별화, 전세금 상승률 축소도 경기 회복 전망에 짐이 된다.
밖으로는 미국의 완만한 경기회복세에도 국제유가 불안, 유럽 재정위기, 중국과 신흥국 성장세 둔화 등 불확실성이 커진 상태다.
이처럼 대외적 여건에 따라 국내경기불황 정도가 함께 춤을 추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대내외 여건변화와 영향을 자세히 점검하면서 경제활력 회복과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 또 일자리 창출 등 민생 안정에 주력하면서 투자 등 내수활성화와 경제체질개선 노력에도 더욱 강화하는 등 대외악재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여나가는 노력에 집중해 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