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동북공정 노림수에 철저한 대비 이뤄져야
[사설] 동북공정 노림수에 철저한 대비 이뤄져야
  • 충남일보
  • 승인 2012.06.07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공정이라는 이름으로 자국의 영토확장과 함께 주변국으로부터 입지강화를 노리는 중국의 만해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중국은 일본과의 영토분쟁과 함께 역사적 사실을 자국에 유리하게 왜곡하면서 체제강화와 함께 분열을 막으려는 동북공정을 집요하게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이번엔 만리장성에 대한 역사적 기록을 조작하면서 고구려 영토마저 자국의 역사속으로 두려는 속셈을 노골화하면서 정당성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예전처럼 우리 정부가 이 역시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는 지적과 함께 대북공정에 대응하는 기구까지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이는 그만큼 철저하게 준비해 온 중국에 대비하는 최소한의 조치라는 점에서 기구강화가 절실한 셈이다.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를 강화하면서 경제력을 바탕으로 힘 과시를 위해 유엔 안보리 의장직을 수행하고 세계 제국가에 대한 지배권을 행사하기 위한 준비해 몰두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역사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체성 확립에도 주력하고 있는데 이번 동북공정이 그 중심에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더우기 소수민족들의 독립움직임 확산과 민주화 바람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더욱 절실한 사업이 바로 동북공정이라는 점을 비추어 볼때 얼마나 우리가 대비를 강화해야 하는지를 이번 사례에서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남북문제에 있어서도 통일을 원치않는 중국의 속셈이 모두 하나로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차제에 우리가 이를 대응할 만한 기구신설이나 확대조치가 시급하다.
거듭 말하면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은 단순한 역사왜곡을 넘어 영토전략에서 추진되는 국책사업이다. 겉으로는 동북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프로젝트라고 포장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영토적 지배를 강화하기 위한 책략이 깔려 있다.
즉 한반도가 통일됐을 때 제기될 가능성이 있는 동북지역 영토분쟁을 사전에 막고, 나아가 영토분쟁이 현실화됐을 때 자신의 땅이라는 논리를 뒷받침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의 성격이 강하다. 외형적으로 학술사업이지만 실제로는 영토확보를 위한 군사전략인 셈이다.
이처럼 중국이 동북공정을 공식적으로 개시한 시기는 2002년 2월이다. 중국 최고의 학술기관인 사회과학원이 주도하는 이 사업에 지린(吉林)성, 랴오닝(遼寧)성, 헤이룽장(黑龍江)성 등 동북3성이 참여하고 있다. 또 사회과학원은 중국 정부가 이 연구를 공식인정하기 전 약 8개월간의 준비기간을 거쳤다. 당초 5년 한시적 프로젝트였으나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동북공정의 뿌리는 이보다 훨씬 앞선다. 이미 1983년 사회과학원 산하에 '변강사지연구중심'을 설립했고 이후 수차례 학술대회를 열어 역사왜곡을 시도했다.
연구는 크게 기초연구와 응용연구로 이뤄진다. 주요 과제는 동북지방사 연구, 동북민족사 연구, 고조선사·고구려사·발해사 연구, 중국과 한반도 관계사 연구, 한반도 정세 및 변화와 그에 따른 중국 동북 변경지역 안정에 관한 영향 연구 등에서 나타나듯 동북공정의 핵심은 한반도와 경계(境界)하고 있는 동북지역의 역사왜곡을 통한 영토확장 술책이라고 할 수 있다.
만주와 한반도를 동시에 영토로 삼았던 이들 3국은 실체적으로 한국사가 분명한데도 역사왜곡을 통해 자국의 역사로, 자국의 땅이라는 논리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이미 이들 지역 문화유적 상당 부분을 중국의 유적으로 왜곡했다. 중국이 만리장성을 지린성과 헤이룽장성까지 연장한 것도 이와 맥락을 같이한다.
이런 음모를 보고도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는다면 이는 우리 정부가 스스로 자국의 연토를 포기하는 행위나 다름없음을 되새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