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출연연 PBS가 비정규직 양산 비판
정부출연연 PBS가 비정규직 양산 비판
文, 과학기술전문가들과 타운홀미팅… “MB정부 과학정책 홀대”
  • 장영래 기자
  • 승인 2012.10.10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을 찾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10일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과학에 대한 심각한 홀대가 있었다.”며 현 정부의 과학 정책을 강력 비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대전 유성구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과학기술전문가들과 타운홀미팅을 갖고 과학계의 목소리를 들었다.
그는 “(현 정부에서) 과학기술부가 폐지되는 등 과학이 국정의 중심에서 변방으로 밀려났다.”며 “과학인들의 사기가 떨어지고 이공계 기피 현상도 심각하다. 서둘러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미래의 성장 잠재력을 크게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기술의 원천은 사람”이라며 “우수한 과학 인력이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낮은 보수와 열악한 연구 환경 때문에 고통 받는 현실을 바꾸지 않으면 우리 과학의 미래는 없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과학기술에 대한 지나친 관습과 관료주의적인 통제도 문제”라며 “과학자들이 스스로 임금을 조달하고 수주 경쟁에 나서고, 그 실적을 정부가 관료적으로 평가하는 풍토 속에서는 긴 안목의 연구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연구기관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실험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국가가 최대한 지원하되 간섭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후보는 정부출연연의 연구과제중심제도(PBS)를 비정규직 양산의 주요 원인으로 꼽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대전시 유성구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열린 과학기술전문가와 타운홀미팅에서 “출연연의 절반이 비정규직으로 알고 있는데 말이 안 된다.”며 “임기 중 전체 노동자의 60%에 달하는 비정규직을 절반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공공부문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PBS는 총액임금의 절반만 책정하고 연구를 수주해서 인건비를 충당하게 하는 것인데 이는 경제효율만을 따진 것”이라고 비판하고 “연구라는 게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고 예상보다 장기간 하기도 하는데 관료들이 6개월마다 심사해서 탈락시키면 단기실적에 급급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 “공공기관은 가치가 있고 공공적인 서비스는 경쟁이나 효율의 정신과는 다른 것”이라고 강조하고 “연구기관이 오로지 경쟁과 효율을 따지고 정규직을 제한하면서 평가를 통해 상을 주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바로잡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