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김정일 녹취록 의혹’ 국정조사해야
‘노무현-김정일 녹취록 의혹’ 국정조사해야
새누리 “국가기강 문란케 하는 엄청난 사건… 민주당 동참 요구”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2.10.10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이에 NLL을 둘러싼 대화록과 관련해 긴급기자간담회를 갖고 국회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하고 있다.ⓒ / 서울 = 최병준 기자
새누리당은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간의 서해북방한계선(NLL) 비공개 대화록이 존재한다는 주장과 관련해 10일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노무현-김정일 대화 녹취록은 국가기강을 문란케 하는 실로 엄청난 사건”이라며 “참여정부의 영토주권 포기 등 대북게이트 국정조사에 민주통합당이 동참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은 지난 8일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지난 2007년 10월 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NLL (북방한계선) 때문에 골치 아프다. 미국이 땅따먹기 하려고 제멋대로 그은 선이니까. 남측은 앞으로 NLL을 주장하지 않을 것이며 공동어로 활동을 하면 NLL 문제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며 구두 약속을 해줬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당시 회담 내용은 녹음됐고 북한 통전부는 녹취된 대화록이 비밀 합의사항이라며 남측 비선 라인과 공유했다.”며 비밀 대화록의 실체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및 10·4공동선언과 관련해 공식·비공식 녹취록의 존재여부와 노 전 대통령의 NLL(북방한계선) 무효화 구두약속 의혹, 북핵문제와 관련해 북한의 입장을 너무 크게 대변한 문제, 주한미군 철수 문제, 당시 정부의 대규모 대북지원 관련 논의 등이 녹취록과 어떤 상호관련이 있는지 특별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선 새누리당은 민주당 정부의 영토주권 포기 등 대북게이트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해 활동할 것”이라며 “국회 정보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정부 입장을 확인을 하고 녹취록 원본의 존재 여부 등 관계 활동을 하도록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진상조사특위 위원장으로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의 4선 송광호 의원이 내정됐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문재인 민주당 후보가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으로부터 이 녹취록의 존재를 인지를 했고 관계돼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지금은 어떤 입장인지 밝혀야 한다.”며 “평소 10·4 선언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수차례 반복했는데 녹취록에 나온 약속도 이행할 것인지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공세수위를 높였다.
한편 이날 긴급 기자회견에서는 전날 박근혜 후보와 김종인 위원장간의 회동 결과와 관련해 이 원내대표가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에 대한 별도의 언급은 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