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경제 위기… 국정 책임자로서 잠 안 올 일”
MB “경제 위기… 국정 책임자로서 잠 안 올 일”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2.10.15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국민들 사이에)우리 살림이 이게 뭐냐, 나는 정말 어렵다, 나는 대학을 나왔지만 일자리도 없다, 이런 고민이 많다.”며 “국정을 책임진 사람으로서 정말 잠이 안 올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라디오·인터넷연설 100회를 맞아 그동안 연설에서 소개한 시민들을 청와대 상춘재로 초청해 가진 특집프로그램 ‘희망국민과의 대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금은 (어두운)터널을 지나가고 있지만, 그 지나가는 고통스러운 과정에도 조금만 더 가면 터널의 끝은 밝은 곳이 있다.”며 “그걸 도달할 수 있다 하는 생각을 가지고 내가 열심히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에서 빨리 (위기)극복을 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7개 나라를 선정하는데 우리가 첫째로 꼽혔다.”며 “그러니까 우리가 현재는 어렵지만 한국에 대한 희망을 보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를 비롯한 지난 4년여 간의 지나온 긴박한 순간들을 돌아보며 소회하기도 했다.
북한 잠수함의 어뢰 공격으로 목숨을 잃은 천안함 수병 46명의 이름을 일일이 호명했던 39차 연설문을 떠올리며 “(천안함 사태로 사망한) 46명 수병들의 이름을 부를 때 차마 못 부르겠더라”고 회고한 뒤 “일생 살아가면서, 그들의 희생은 아마 잊지 못하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이 든다” 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집방송에서 ‘활기찬 시장경제’, ‘따뜻하고 공정한 사회’, ‘성숙한 세계국가’, ‘국가안보’ 등 연설문의 주요 주제들을 되돌아보고, 고졸취업, 전통시장 활성화 등의 의의도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또 서민과 중산층에 희망을 주고, 차기 정부가 더 잘 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전념하겠다는 뜻을 전달하는 등 ‘민생을 돌보는 것은 임기가 없다’는 평소의 소신도 거듭 강조했다.
한국판 노변담화 ‘라디오·인터넷 연설’은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국민 단합을 호소하는 이명박 대통령의 연설로 지난 2008년 10월 첫 전파를 탔고, 이날 100회 째를 맞았다.
청와대는 “(100회에 걸친) 라디오인터넷 연설은 다양한 분야의 국정운영 성과를 알리고, 대통령의 진솔한 마음을 전달하는 기회가 됐다.” 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