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유류피해 국비지원 일반회계로 변경해야”
“태안유류피해 국비지원 일반회계로 변경해야”
삼성중공업 노인식 사장 증인 출석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2.10.29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태안유류피해특위 전체회의에서 삼성중공업 노인식 사장을 증인으로 출석시킨 가운데 의원들이 피해관련 질문에 노인식 사장이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 서울 = 최병준 기자
국회 태안유류피해대책특별위원회는 29일 태안유류피해사고에 대한 2013년 예산안 보고와 함께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문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26일에는 ‘삼성 규탄 집회’(25일) 도중 자해를 시도한 서해안유류피해민총연합회 국응복 회장을 특위 소속 민주통합당 박수현(충남공주) 의원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함께 병문안해 “29일 열리는 특위에서 피해주민들이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박 의원은 “국정감사 도중 사고가 일어났다는 연락을 받고 큰 걱정을 했다.”며 “큰 피해가 없어서 다행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태안유류피해 문제 해결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위로했다.
박 의원은 이날 특위 제 4차 회의에 삼성중공업 노인식 사장이 출석한 가운데 “삼성은 어떻게 하면 피해보상액을 줄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삼성중공업이 아닌 유조선측에 책임을 돌릴까 책임을 회피할 궁리만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삼성은 피해지역 주민과의 면담은커녕 지난 집회에서는 ‘피해주민 의견서’를 전달하려는 서해안유류피해민총연합회 국응복 회장을 가로막아 다섯 번째 열사를 만들 뻔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000만의 국민들이 이 문제를 지켜보고 있다. 삼성이 대한민국 대표 기업이 맞는다면 책임 있는 자세와 진심 있는 행동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선진통일당 성완종(서산·태안)의원은 “삼성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올해 연말까지 노인식 사장이 주도해 피해주민들에게 납득할만한 대책을 제시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노 사장은 “빠른 시간 내에 최선을 다해 조치하겠다.”고 답변했다.
민주통합당 양승조(천안갑) 의원은 “현재 정부는 태안유류피해 사업의 국비를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광특회계)의 지역개발계정으로 지자체에 지원하고 있는데, 지역발전을 위해 쓰여지는 지역개발계정은 기획재정부가 전체예산한도액을 미리 설정해주기 때문에 지자체가 기존에 수행하던 기존사업과 태안유류피해 복구사업이 병행되면서 다양한 문제점을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해안 유류피해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이고 특별법에 따른 지원근거가 명확한 만큼, 피해지역에 대한 국비지원의 세부지침을 만들고, 광특회계가 아닌 일반회계로 국비를 지원해 더 이상 복구사업의 지연을 방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김동완(당진) 의원도 태안유류피해사고 특별법 개정과 관련해 “현행 지역활성화 사업들을 광특회계로 운영하는 것은 ‘제꼬리 잘라서 해결하라’는 무책임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데 이어 이를 위한 개정안도 준비 중이다.
특위는 당초 이건희 회장을 함께 출석시킬 예정이었으나 삼성 측의 해결 의지를 압박하고자 다음 회의 때 부르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