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새만금 생태환경 복원
정부, 새만금 생태환경 복원
오는 2040년까지 1조 1511억 투입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2.11.21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오는 2040년까지 1조1511억원을 들여 새만금지역에 생태습지·야생동물서식지·대자연 체험지역 등 대규모 생태환경용지를 조성키로 했다.
이는 그간 새만금사업의 추진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환경파괴 논란을 극복하고 새로운 개발 패러다임인 녹색성장과 친환경개발을 적극 도입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21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제10차 ‘새만금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새만금 생태환경용지 개발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기본계획은 환경부에서 새만금 개발면적의 약 18%(전체면적 대비 13%)인 50.2㎢(분당신도시의 2.6배)에 해당하는 생태환경용지를 조성하려는 것으로, 2016~2040년까지 3단계로 나눠 새만금의 자연환경 회복과 새로운 생태환경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세부계획을 수립한 뒤 2016년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새만금 생태환경용지는 북부권역(생태의 장), 복합도시 북측(인간과 자연의 공생의 장), 복합도시 남측(대자연 체험·교육의 장) 등 세 개 권역별로 나눠 조성된다.
북부 권역은 물길 생태습지, 새만금 조망원, 야생동물 서식지 등이 조성되고 복합도시 북측은 물환경 연구원과 새만금 체험원 등이, 복합도시 남측 권역에는 국제생태환경 체험원과 자연 생태섬 등이 들어선다.
정부는 생태환경용지 대부분을 수로와 습지 중심으로 조성해 수질정화에 생태개념을 도입하고, 대규모 철새와 생물종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세계적 대자연 체험지를 조성하며, 도시인근에는 도시숲과 자연 테마공원 등을 만들 계획이다.
김 총리는 회의에서 “향후 새만금이 우리나라 성장 동력 창출의 기지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며 “다음 정부에서도 국비 등 정부지원이 계획대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