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文측, 대전·충청 우세론 두고 신경전
朴·文측, 대전·충청 우세론 두고 신경전
박성효 “원칙·소신으로 세종시 원안 지켜내”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2.12.03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민 “신행정수도·행정수도 방해한 걸림돌”

새누리당 박성효 대전선대위원장과 민주통합당 이상민 대전선대위원장은 3일 라디오 방송에 동시 출연, 제18대 대선에서 대전·충청권의 우세를 장담하며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1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연령층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박근혜 후보쪽으로 유권자들이 많이 관심을 주는 걸로 느끼고 있다.”며 “대체적인 우세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위원장은 “문재인 후보와 박근혜 후보가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면서도 “지역에서 새누리당 정부에 대한 국정파탄 불만이 팽배해 있고 정권교체 요구가 굉장히 높다.”고 반박했다.
최근 쟁점이 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의 대전시 부담과 선(先)국고지원 논란에 대해 박 위원장은 수세적인 입장을, 이 위원장은 맹공을 퍼부었다.
박 위원장은 “정부가 지방자치단체도 부지매입비의 일정한 부분을 부담해주록 희망하고 요구하고 있지만 국책사업은 국가에서 하는 게 옳은 일”이라고 원론적으로 전액국비 지원방침을 말하면서도 “우선적으로 국가가 지원을 해서 과학벨트의 차질 없는 추진 의지를 확고하게 밝힌 것이며 세부적인 부분은 종합적 계획에 담아 넘어갈 수 있지 않겠느냐”며 박 후보의 발언을 옹호했다.
이 위원장은 이에 대해 “이건 국책사업이고 부지매입비를 지자체에게 2000억원 내지 3000억원을 부담지우는 것은 재정사정상 도저히 불가능한데 정부가 이를 대전에 일부 부담을 지우려고 해 진행에 중대한 차질을 빚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박근혜 후보와 달리) 문재인 후보는 국책사업이고 지자체의 재정사정을 볼 때 부지매입비는 중앙정부가 부담해야 된다고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원안 추진론에 대한 공방도 이어졌다.
박 위원장은 이해찬 전 민주통합당 대표가 최근 대전 유세에서 “세종시 위헌결정 당시에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법치주의의 승리다’ 라고 말한 분이 이제 와서 어떻게 세종시를 만들 수 있겠느냐”라고 발언한 것에 대한 사회자의 질문에 “지금 그런 말의 의미보다는 과연 실질적으로 어떻게 세종시가 원안대로 추진되게 됐는가를 봐야 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에서는 세종시를 수정안이라고 해서 지금보다 다른 방향으로 만들려고 했지만 집권 여당 내에서 대통령의 정책에 정면으로 반대해 그걸 뒤집는 것은 보통일이 아니다.”라며 박근혜 후보를 옹호하고 “박 후보는 정치생명을 걸고 국민에게 한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원칙론을 사수했다. 박 후보의 그런 지지와 원칙 고수가 아니었으면 지금의 세종시는 없으며 세종시에 대한 박 후보의 공은 누가 뭐래도 부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세종시와 관련해 박근혜 후보는 양면이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를 백지화시키는 것에 대해 일정부분 막아준 역할에 대해서는 평가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충청민들의 열망인 신행정수도, 행정수도의 꿈을 좌절시키고 방해한 그런 장본인이 박 후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신행정수도 특별법이 위헌결정을 받을 때도 충청 지역은 매우 들끓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후보는 ‘법치주의 승리를 확인했다’고 말하는 등 걸림돌 역할을 했기 때문에 충청인들은 박 후보의 이중성에 비판적 시각을 갖고 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