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줄이고 건강 챙기자”
“나트륨 줄이고 건강 챙기자”
충남도공무원교육원 ‘저염식단 추진 계획’ 단계적 시행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3.03.12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공무원교육원(원장 김석중)은 성인병 등 만성질환의 주원인으로 알려진 나트륨 과잉섭취를 줄이고 교육생들의 건강을 증진하고자 저염식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의한 우리국민의 나트륨 하루 섭취량은 4831㎎으로 세계 보건기구(WHO) 최대 권장량 2000㎎보다 2.4배이상 높은 수치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국, 찌개 등에서 나트륨을 다량 섭취하고 있어 이런 과잉섭취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교육생들에게 ‘저염식단 추진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다.
공무원교육원은 교육생들에게 저염식의 필요성을 매 교육과정 첫 시간에 간략하게 설명하는 등 저염식에 대한 올바른 식습관 및 ‘나트륨 줄이기’에 대한 인식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식약청 적정기준에 따른 염도 0.6∼1.0%로 음식물을 조리제공하고 있으며 인식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염도를 게시하고 다양한 홍보물을 구내식당에 배치 활용하고 있다.
저염식을 위해 염도계를 비치해 조리 시 적정 염도에 맞춰 조리하기와 가공식품보다는 가능한 신선식품 선택하기, 소금을 적게 넣고 향미채소나 향신료 등을 이용해 맛 내기, 국(찌개)량 조정하기, 나트륨 배설을 돕는 칼륨 음식 식단에 포함 하기, 별도의 양념통 미제공 등의 수칙을 세우고 저염 식단을 생활화 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