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도랑살리기 운동’ 급물살
‘마을 도랑살리기 운동’ 급물살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 도랑살리기 운동 원년 선포
  •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3.03.25 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도청 문예회관에서 박정현 도 정무부지사와 환경단체 관계자, 도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특히 하천 최상류인 마을 도랑 수생태계의 건강성 회복을 위한 ‘주민과 함께하는 도랑살리기 운동 원년 선포식’도 가져 의미를 더했다.
기념행사는 물 관리 유공자 표창과 그림 공모전 입상자 시상, 기념사, 도랑살리기 동영상 상영, 도랑물 합수식, 도랑살리기 실천다짐 및 선언문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부대행사로 그림 및 사진 전시회, 수돗물 시음회 등도 열렸다.
이 자리에서 박 부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잦은 기상이변과 환경오염으로 인류는 물 부족과 오염이라는 이중 고통에 직면해 있다.”며 범 도민 물 사랑, 물 절약 실천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을 주민과 환경단체, 지역 기업체가 한 자리에 모여 자발적 참여와 실천을 다짐하는 도랑살리기 운동 원년 선포식은 아산시 도고면에서 진행한 도랑살리기 추진 사례 동영상 상영과 합수 퍼포먼스, 실천 다짐 및 선언문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합수 퍼포먼스는 주민 대표들이 각 마을에서 떠 온 도랑물을 한 항아리에 모으는 의식으로, ‘도랑은 강과 호소의 근원’이라는 의미를 살렸다.
선언문에는 ▲주민이 ‘마을 도랑살리기 주체자’로 ▲기업체는 ‘지역 수질 개선운동 적극 참여’를 ▲시민단체는 ‘협력자로 교육·홍보 지원’ 하겠다는 내용이 담겼으며, 참석자들은 선언문 낭독을 통해 도랑살리기에 적극 협력하고 추진하자는 의지를 모았다.
도 관계자는 “도랑살리기 운동의 핵심은 주민들과 단체, 기업체의 자발적 참여와 거버넌스 협력체계 구축”이라며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시·군별 주민·기업체·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각 현장에서는 다짐대회를 개최, 도랑살리기는 급물살을 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랑살리기 운동은 올해부터 2017년까지 5년간 모두 90억원을 투입, 300개 도랑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지속가능한 수질개선 정책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주민과 민간단체, 기업체 등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 거버넌스형 운동으로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