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운영 방향’ 긍정적 평가 75%
‘국정운영 방향’ 긍정적 평가 75%
중소기업 대표 대상, 박근혜 정부 출범 100일 의견조사
  • 박해용 기자
  • 승인 2013.06.03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취임 직후 ‘중소기업 대통령’을 약속하고 오늘 출범 100일을 맞는 박근혜 정부에 대해 중소기업은 어떤 평가를 하고 있을까?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지난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표 500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이 바라보는 박근혜 정부 출범 100일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응답자의 75.0%가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이 제대로 설정됐다’고 응답해 새정부 국정운영 방향 설정에 대해 중소기업인 5명 중 4명이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박근혜 정부의 ‘전반적인 국정운영’과 ‘중소기업 정책방향’에 대해 중소기업은 100점 만점에 각각 65.1점, 66.2점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과거와 달라진 정부조직과 운영방식 중에서 ‘중소기업청의 기능 확대와 중소기업청장이 국무회의에 참석’하게 된 것, 그리고 거창한 정책보다 ‘중소기업의 손톱 밑 가시 빼기’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 평가 의견이 각각 77.6%, 67.0%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한편 조사응답자 10명 중 9명(87.6%)은 ‘중소기업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대로 ‘앞으로 잘 할 것’이라고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수립과 결정과정에서 ‘중소기업의 목소리가 잘 반영됐다’고 공감하는 비율은 54.8%로 절반을 넘었으나 중소기업의 의견수렴 및 정책 반영을 위한 노력이 중소기업 현장에서 다수가 체감하기에는 다소 미흡했던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부당한 단가인하 등 대기업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징벌적 손해배상제를 확대 도입하는 등 이른바 ‘경제민주화를 위한 노력’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보는 의견은 97.2%로 대다수 중소기업인이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하도급법 등 ‘경제민주화 관련 법 개정’에 대해 ‘실효성’이 ‘(매우) 높다’는 응답은 44.6%로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창조경제를 위한 ‘벤처, 창업 생태계 선순환 방안’에 대해서는 ‘실효성이 높다’(32.6%) 보다 ‘그저 그렇다’(55.0%) 응답이 많아 박근혜 정부 핵심 경제정책의 실효성에 대해 유보적인 평가의견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5년 후 박근혜 정부의 성과로 실현가능한 정책과제로는 ‘불합리한 제한조치나 행정규제 완화 등으로 중소기업의 손톱 밑에 박힌 가시 제거’가 52.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비해 ‘고용률 70%’와 ‘중산층 70%’의 국정목표가 실현가능할 것으로 전망한 중소기업은 각각 37.2%, 29.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새정부의 핵심 국정목표 달성, 질 좋은 일자리 만들기와 중산층의 확실한 복원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의 노력과 중소기업의 역할이 절실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