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대전시와 정부 타결 전망
과학벨트, 대전시와 정부 타결 전망
새누리 충청권 의원 모임 당정협의회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3.07.02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에서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모임이 현오석 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참석하에 충청권 현안관련 당·청 조찬간담회을 갖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서울 = 최병준 기자 choibj5352@daum.net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 모임’은 2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기재부) 장관을 상대로 충청권 예산 관련 당정협의회를 갖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성공추진을 위한 내년 본 예산 편성을 강력 요청했다.
‘충청권 의원모임’ 간사인 이장우(대전 동구)의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대전시의 4대 원칙을 수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창조경제 전진기지에 대한 세부 사항에 대해 타결했고, 예산 및 정책적 지원도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구체적인 얘기는 안됐지만 과학벨트가 중요사업이다 보니 적극 예산 배정해달라고 요구했고, 기재부와 미래부, 대전시가 상당히 의견을 접근한 것으로 알고 있고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르면 내일 쯤 타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로써 수정안에 대해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이 말한 4대 원칙은 ▲과학벨트 기본계획에 의해 거점지구로 지정·고시된 신동·둔곡지구 전체면적 유지 ▲과학벨트 거점지구 기초과학연구시설 부지 매입비에 대한 전액 국고부담 ▲‘사이언스센터’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 조성(2014년부터 우선 추진) ▲대전시가 건의 예정인 ‘대덕특구의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방안’을 최대한 국가정책에 반영해 국가의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 등을 말한다.
지난 간담회와 달리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열린 이번 간담회에서는 과학벨트 구축 사업에 대한 의견들의 당부가 봇물을 이뤘고, 지역 SOC 사업 추진도 적극 요청했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과학벨트 사업은 충남·북, 대전과 세종 등 충청권의 가장 중요한 현안” 이라며 “빨리 결정돼서 조속히 추진 해결돼야 한다. 부총리께서 속 시원하게 충청도민들이 정부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빨리 결정해서 추진해 달라”고 밝혔다.
이에 현 부총리는 “지역발전이 국가발전이고, 국가발전이 돼야 지역발전도 된다.”며 “잘 아시겠지만 지원 고려나 사업에 대한 분석 등도 필요하다. 최선을 다해서 여러 고견을 적극 반영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정우택 최고위원을 비롯한 이인제·송광호·이완구·홍문표·이명수·성완종·박덕흠·박성효·경대수·김태흠·이장우·민병주·손인춘 의원 등 충청 출신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