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행복키움지원단 시민 삶의 질 향상 첨병
천안시 행복키움지원단 시민 삶의 질 향상 첨병
  • 이동근 기자
  • 승인 2014.01.07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가 민관협력을 통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행복키움지원단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통합 지역단위 서비스 제공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행복키움지원사업을 활성화해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저소득층의 탈빈곤, 빈곤예방, 나아가 천안시민 전체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능동적 대응한다는 계획으로 지난해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시는 2012년 ‘희망복지지원단’을 구성·운영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2단계 사업으로 읍·면·동 주민센터의 종합복지기능 강화 및 지역보호체계 구축을 통해 차상위 계층의 빈곤전락을 예방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맞춤형으로 연계·제공함으로써 복합적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복지체감도를 향상시켰다는 평가다.
이를 통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제공하고 지속적인 상담과 모니터링을 하는 ‘통합사례관리’ 사업은 대상자 358명을 선정하고 서비스제공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제공 및 점검을 거쳐 111명에 대해서는 사업을 마무리했다.
또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복지서비스의 최일선 수행기관으로 지난해 읍·면·동에서 수행한 지원 및 관리실적은 △사례관리발굴 358건 △초기상담 5만3503건 △방문·모니터상담 1만7799건 △서비스 연계 1만7775건 △복지사각지대 발굴 3475건 등을 수행했다. 이와 함께 지역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한 민관협력 협치로 상시 보호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복지 증진을 위해 370명으로 구성된 30개 읍·면·동 행복키움지원단의 교육과 간담회를 통해 내실을 다졌고, 지원대상자 발굴 572건, 방문상담 1119건, 자원봉사 441건, 서비스연계 1480건을 지원했다.
시는 올해도 행복키움지원단 운영을 통해 지역단위 통합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체계 구축을 통해 시민이 공감하는 따뜻한 복지실현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