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행복한 시간이 있는가?
[충일논단] 행복한 시간이 있는가?
  • 서중권 편집이사
  • 승인 2014.01.1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시간이 간다, 세월이 간다고 하지만 실제는 시간이 가고 세월이 가는 것이 아니라 가는 것은 우리 자신이다.
톨스토이 말대로 마치 물위로 보트가 지나가는 것 같이 우리가 잠시 보이는 일시적인 이 세상에 왔다가 영원하고 보이지 않는 저 세상을 향해 가는 것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 왔다가 언젠가는 저 세상으로 가야 한다. 삶이 있으면 죽음이 있기 때문에 삶이 죽음이고 죽음이 삶이다. 태어남과 죽음사이가 인생(life)이다.
나이가 들어 늙게 되면 쓸모없이 생각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이는 나이가 들어 늙게 되면 인생의 축이 문명 중심의 행위(doing)로부터 절대권자인 신(Being)의 영역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이 세상에 사는 한 유용하고 필요한 존재로 살기 위해서는 쉬지 않고 끊임없이 행동을 해야 한다.
정지는 죽음을 의미하고, 산다는 것은 행동하는 것이라는 자세로 살아야 한다.
인생은 아무리 오래 살아도 짧게만 느껴지는 것은 이 세상은 한시적이기 때문이다.
21세기 최고의 혁신가로 알려진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삶이 아닌 다른 사람의 삶을 살려고 하는데 제한된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고 했다.
지구상에 70억 인구가 살고 있지만 같은 사람은 하나도 없다. 우리는 누구나 남을 닮으려고, 남의 인생을 살려고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고 한다. 이는 인생은 끝이 나도 인생이 남긴 위대한 사상과 업적은 후세까지 전해지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행복한 인생을 사는 사람만이 세상을 바꾸어 놓을 만한 위대한 사상과 업적을 남기기 때문이다.
인생은 바로 지금이다. 인생은 언제나 바로 지금이기 때문에 우리의 최고 인생(best life)과 최고 행복도 지금이다.
하지만 당신의 인생가운데 언제가 가장 좋았느냐고 물으면 과거가 좋았다고 자랑하는 사람이 많다. 과거가 좋았다고 자랑하는 사람은 지금 행복하지 못하다.
행복은 과거도 아니고 미래도 아니고 바로 지금 행복해야 한다. 행복은 바로 지금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삶도 지금의 삶이고, 가장 소중한 일도 지금 하는 일이고, 가장 소중한 때도 지금 이 시간이고, 가장 소중한 사람도 지금 만나는 사람이다.
지구촌 곳곳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는 부정적이고 열등한 감정에 사로 잡혀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 하거나 자신을 비하하기 때문이다.
둘째, 행복을 지금이 아니고 미래로 미루기 때문이다. 이들은 언젠가 사정이 좋아지고 돈을 많이 벌면 인생을 즐기고 행복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런 언젠가는 결코 오지 않는다. 왜냐하면 오늘만이 우리가 무엇이든지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기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미래는 어떻게 될지 누구도 모른다. 바로 지금 최상의 삶을 사는 사람들만이 행복하고 번영할 수 있다. 그렇다. 무엇이든지 지금 하지 않으면 영원히 하지 못한다.
인생의 전 생애도 끊임없는 지금의 연속성 가운데서 전개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시간은 현재 지금 밖에 없다. 왜 인생을 즐길 수 없느냐고 물으면 사람들은 지금은 바빠서 즐길 수 없다고 말한다.
바쁜 것은 나의 마음이지 내가 아니다.
시간이 없어서 즐길 수 없다고 한다. 시간은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그것을 지금 제대로 사용하느냐 못 하느냐의 문제이다.
우리 인생에 주어진 시간은 지금 밖에 없다. 미래의 친국, 미래의 행복만을 믿고 현재의 삶을 즐기지 않는다면 지금의 삶은 지옥과 같을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