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 ‘행복공감의 날’ 지속 추진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 ‘행복공감의 날’ 지속 추진
천안시, 자체특수시책으로 3년째 시행… 30개 읍면동별 조사반 편성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 이동근 기자
  • 승인 2014.02.03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기존 복지대상 이외의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보호대상자를 적극 발굴해 보호지원하기 위한 ‘행복공감의 날’이 올해도 추진된다.
천안시는 지난 2011년부터 복지사각지대 보호대상자 발굴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2012년부터 천안시 특수시책으로 매주 수요일 ‘행복공감의 날’을 운영했다.
올해도 시행 3년차를 맞아 임시거주자, 아동동반 투숙자 등 미관리 대상자를 비롯해 수급탈락자 등 재확인 및 점검이 필요한 확인영역 대상자, 노숙인 및 비정형대상자, 임시보호시설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을 펼쳐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30개 읍·면·동에서는 복지위원, 자원봉사자, 노인돌봄서비스요원 등 조사반을 재구성하고 주변환경, 위험요소 등 최소기본정보와 기본인적사항, 생활실태 등을 조사하게 된다.
또 조사결과 지원보호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기초노령연금 등 복지대상자로 선정하도록 하고 규정상 선정이 어려운 대상자는 충남도 공공모금회를 통한 긴급생계·의료지원, 사례관리서비스 등 민간복지자원과 연계를 통한 보호 및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는 2013년 ‘행복공감의 날’을 운영해 1875가구 3156명을 발굴해 365가구 576명에 대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책정했다.
또 294가구 647명에 대해 차상위가구(우선돌봄, 자활특례, 한부모가족)로 등록했으며, 121가구 183명에게는 기초노령연금 및 긴급지원을, 그리고 공적지원이 어려운 1095가구 1750명은 충남공동모금회 및 지역의 여러 민간자원봉사단체와 연계해 총 2억3700만원을 지원했다.
‘행복공감의 날’ 운영은 주민등록주소가 불분명하거나 행정력이 미치지 못해 기초생활수급자에 편입되지 못하고 복지의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는 이들에 대한 보호대책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읍·면·동의 사회복지 공무원, 복지위원 등으로 편성된 조사반이 매주 수요일 공원주변, 철거예정지역, 종교시설, 쪽방, 고시원, 여관 등에서 생활하는 임시거주자 및 복지정보를 몰라 수혜를 받지 못하는 주민을 발굴하기 위한 현장활동을 펼치게 된다.
김수열 복지정책과장은 “천안시 자체 계획으로 3년째 시행하고 있으며 보호대상자들에게 희망의 빛이 되고 있다.”며 “제도권내로 편입해 보호를 통한 공적지원과 함께 민간후원 자원을 연계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