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권자 깨어있는 선거 되길 바란다
[사설] 유권자 깨어있는 선거 되길 바란다
  • 충남일보
  • 승인 2014.06.03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 힘으로 지방자치살림을 맡을 지도자를 뽑은 이래 6번째 선거를 치루는 6·4 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 17명, 시·군·구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789명, 기초의원 2898명, 광역자치단체 교육감 17명,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의원 5명 등 모두 3952명의 지방자치 대표를 뽑는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이끌어 갈 사람들이다.
선거가 갖는 의미는 여느 때보다 훨씬 크다. 4년간 지방정부를 이끌 일꾼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야 할 사람들이다. 그들이 딴짓을 하면 세월호 희생자들이 남기고 간 숙제는 요원한 일이 되기 십상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선거는 새 대한민국을 건설하느냐 못 하느냐의 중대한 갈림길이다.
이런 점에서 투표일을 하루 앞둔 6·4 지방선거가 풀뿌리 생활정치에 대한 관심보다 중앙정부에 대한 판단 일변도로 흐르고 있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야당은 박근혜 정권 심판론으로, 여당은 박근혜 정부 수호론으로 격돌하고 있는데 그 정도가 지나치다.
새누리당은 주요 후보들이 일제히 ‘박근혜 지키기’를 호소하기 시작했다.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는 라디오 연설에서 “이번 지방선거는 박 대통령을 지키려는 사람들과 망가뜨리려는 세력들 간의 선거”라고 규정했고, 남경필 경기지사 후보는 유세에서 “박근혜 대통령 우는 것 보셨나. 리더십을 지켜줘야 한다.”고 말했다.
수도권 곳곳엔 ‘박근혜 대통령을 지켜주세요’라는 현수막이 게재됐다. 후보들이 자기 얘기는 하지 않고 너도나도 박 대통령을 파는 이른바 ‘박근혜 마케팅’을 하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한술 더 떠 서청원 선대위원장은 “박근혜 정부가 나머지 임기를 안전하게 채우느냐, 나락으로 빠지느냐가 걸려 있다.”며 임기 문제까지 건드렸다. 노골적인 동정표 자극 발언이다.
통상 야당이 정권심판론을 내놓으면 집권당은 지역일꾼론으로 대응했던 과거 지방선거와는 크게 다른 풍경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선거 막바지에 박근혜 정권심판론을 봇물 쏟아붓듯 내놓고 있다.
보름 전 문재인 의원이 “세월호는 또 하나의 광주”라고 주장할 때까지만 해도 여론의 역풍을 우려하면서 조심스러워했다. 이제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세월호 참사로 비롯된 국민의 슬픔과 분노가 표로써 말씀돼야 한다.”(김한길 대표)는 표현을 전면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모든 행태는 꼼수정치와 다름없다.이번 선거에서 누구를 뽑느냐에 따라 지역의 운명은 달라진다. 부패와 무사안일에 젖은 정치를 개혁하자면 ‘지역 일꾼’부터 제대로 뽑아야 한다. 사기, 도박, 마약과 같은 파렴치한 범죄를 저지른 후보가 한둘이 아니다. 선거공보를 면밀히 살펴 엉뚱한 자가 지역을 대표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