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선거전 돌입… ‘밀리면 끝’ 與野 과반전쟁
7·30 재보선 선거전 돌입… ‘밀리면 끝’ 與野 과반전쟁
새누리 과반회복 목표, 최소 4석 이상이면 저지선 돌파
  • 김인철·전혜원 기자
  • 승인 2014.07.13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 “5+α면 선전”… 인사난맥상 맹공·미래비전론

여야가 원내 과반의석 ‘전선’을 점령하기 위해 7·30 재보선에 사활을 건 승부를 걸면서 공식선거운동 시작인 17일이 되기도 전인 주말표심잡기에 올인하고 있다.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후보등록을 마친 첫 주말인 13일 여야는 각 후보 진영을 중심으로 사실상 ‘선거 모드’에 들어갔다.
역대 최대인 15개 선거구에서 치러지는 이번 재보선은 규모와 함께 지역도 전국적으로 고루 분포해 ‘미니총선’의 성격이 강하다. 특히 충청권은 대전에서 ‘새정치 우세’인 반면 서산·태안에선 ‘새누리 우세’로 나오는 만큼 1석씩 갈라먹을 가능성이 우세하다. 하지만 서산·태안지역 역시 어느 쪽이 우세할 지 아직은 가늠하기 힘들다. 새누리 우세에서 공천탈락 후 무소속 출마한 박태권 전 지사가 보수표를 공략할 경우 어느 쪽이 우세할 지 장담할 수 없다.
▶여야 원내 과반 차지 최저저지선 돌파= 현재 147석으로 지방선거를 거치며 절대 과반을 일시적으로 상실한 새누리당은 잃어버린 10개 지역구를 모두 되찾아야 원칙적 의미의 ‘본전’이지만, 원내 과반 회복을 현실적 목표로 내세웠다. 일단 산술적으로 4석만 건지면 과반목표는 달성하게 되는 셈이다.
새정치민주연합도 15개 지역 가운데 야당이 차지했던 5개를 수성하고 ‘+α’가 있으면 성공이라고 기준을 한껏 낮췄다.
세월호 참사 이후 잇단 국무총리 낙마 사태 등으로 국정 공백이 장기화하며 선거 판세는 애초 여당에 절대적으로 불리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이 동작을 등 전략지역 공천 과정에서 자중지란을 노출했고 광주 광산을에 국정원 댓글사건 당시 외압을 폭로한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을 공천하며 오히려 역풍을 자초하는 형국이다.
▶악재 작용 할 변수차단 고심= 무엇보다 자질 논란이 일고 있는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등 논란을 빚는 인사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에 따라 수도권을 중심으로 민심의 향배가 바뀔 수 있다.
권은희 전 과장 공천에 대한 보수층 반발이 여권표에 얼마나 강도있게 결집하느냐도 관전포인트다.
새누리당의 14일 전당대회 결과, 야권후보 단일화 성사 가능성, 여름 휴가철 피크과 연동될 투표율 등이 복합변수로 꼽힌다. 새누리당은 이번 재보선에서 정치적 의미를 최대한 배제, 지역일꾼을 뽑는 조용한 선거로 치른다는 게 기본 방침이다. 또 권은희 전 과장 공천 문제를 정략적 ‘보은공천’이라고 전면에 부각하며 보수표 결집에 집중할 계획이다.
새정치연합은 전면적인 정권심판론을 내세우기 보다는 ‘세월호 책임론’에 집중하는 한편, 수습 국면에서 내놓은 청와대의 ‘인사카드’가 오히려 국민을 실망시켰다는 점을 부각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野, 양날의 칼 야당후보 단일화 쟁점= 복잡하게 얽힌 야권연대 문제를 풀어낼 실마리를 좀처럼 찾지 못하면서 야권단일화가 성패를 가를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15곳에서 치러지는 이번 재보선의 상당수 지역에서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가 형성됐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울산 남구을(乙)을 제외한 14곳에 후보를 냈고, 통합진보당이 7곳, 정의당이 6곳에서 후보를 냈기 때문이다.
수도권을 비롯한 승부처에서 야권표의 분산은 패배로 직결될 가능성이 커 새정치연합으로선 야권연대가 절실하지만 섣부른 연대를 시도하면 역풍을 맞을 수도 있어 ‘딜레마’에 빠졌다. 한마디로 야권연대가 양날의 칼인 셈이다.
야권의 고민은 일대일로 대결해도 쉽지 않은데, 표가 갈리면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의 이런 사정을 감안한 듯 정의당은 최근 당대당 협의를 공식 제안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와 새정치연합의 주 사무총장이 비공개로 만나 탐색전을 벌이기도 했다. 하지만 야당내에서도 셈법이 간단치 않아 동상이몽인 가운데 기싸움이 팽팽하다. 이러한 양당의 신경전에 ‘이기기만을 위한 연대’에 반감이 커진 국민 정서를 고려하면 섣불리 연대에 나서는 것이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까지 나오는 상황이어서 야권의 고민이 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