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재보선 선거전 킥오프
與野, 재보선 선거전 킥오프
재보선 선거운동 첫날, 與野 지도부 총력 지원
  • 김인철·전혜원 기자
  • 승인 2014.07.1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총선 격돌’, 역대 최대·지방선거 연장전
일꾼론 vs 심판론, 새누리 충청권 수성도 관심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7일 0시를 기해 전국 15개 선거구에서 일제히 시작되면서 재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7일 여야 지도부가 총력지원에 나섰다.
역대 최대 규모인 15개 선거구에서 치러지는 이번 재보궐선거는 세월호 사건 이후 박근혜 정부 중간평가 성격을 띄고 있는 만큼 여야 모두 승리를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더구나 이번 재보선은 역대 최대 규모의 ‘미니 총선’으로 치러지는데다 사실상 ‘무승부’로 끝난 6·4 지방선거의 연장전으로 간주되면서 유례없는 대회전을 예고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번에는 이른바 ‘박근혜 마케팅’을 접고 ‘인물론’과 ‘지역일꾼론’을 내세워 홀로서기에 나서는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을 위시한 야권은 ‘정권심판론’을 내걸고 정면 승부를 선언했다. 이번 선거 역시 수도권의 주요 선거구가 최대의 승부처로 지목되고 있다. 충청권 수성도 관심사로 부상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충남 서산·태안의 김제식 후보 선거 사무소 개소식, 경기 수원병 김용남 후보 출정식, 경기 평택을 유의동 후보 출정식에 차례로 참석하며 수도권 지원에 나선다. 김 대표는 재보선 성과에 따라 향후 정치 입지가 좌우될 전망이어서 전력을 쏟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동작을 기동민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기 후보 캠프에서 개최하고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 앞서 오전 8시 남성역 인근에서 기 후보와 함께 출근인사에 나서며 유세지원을 펼쳤다. 김 공동대표는 오후에는 평택 안중전통시장을 방문, 정장선 후보 선거지원에 나선다. 안철수 공동대표도 이날 오후 7시 전남 나주화순 후보인 신정훈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여야 지도부는 총력 지원 차원에서 상대 당 후보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흠집내기에도 주력했다. 새누리당 윤상현 사무총장은 기동민 후보와 관련, “2012년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400만원의 벌금형을 받았다. 그리고 그 다음날 서울시 정무부시장으로 임명됐다.”며 “도덕적으로 심각한 하자가 있는 분을 정무부시장으로 임명한 것은 서울시민을 모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김한길 공동대표는 나경원 후보를 겨냥, “4대강 실패, 언론장악, 원전비리, 민간인 사찰 등 실패한 국정운영의 책임을 같이 할 사람이 반성과 사과 없이 다시 후보로 나선 것은 유권자와 국민을 깔보고 박근혜정부의 오만과 독선, 불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나경원 후보를 겨냥, “동작을 새누리당 후보는 대변인 시절 4대강 검증특위를 반대했던 사람이다. 2004년 일본 자위대 창립 기념식에 참석해 일본 의원인지 의심케 했던 사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선거 초반 판세는 전국적으로 여야가 대등한 의석수를 가져갈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공식 선거운동 기간의 유세전이 승패에 주요한 변수가 될 가능성이 제기된 상태다.
이번 재보선은 권역별로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6곳, 영남 2곳, 호남 4곳, 충청 3곳으로 사전 투표는 오는 25~26일 진행되는데, 이번 재·보선은 전국단위 선거가 아니어서 선거가 열리는 지역에서만 사전투표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