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유엔인권결의 채택 전면 배격 유감
정부, 北 유엔인권결의 채택 전면 배격 유감
“9·19 공동성명과 관련 안보리 결의 준수해야”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4.12.21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21일 북한이 유엔총회 북한인권결의 채택을 전면 배격하고 북미 간 기존합의 백지화를 주장한 것에 대해 “금번 12월 20일 북한 외무성 성명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이를 개탄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은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와 이의 개선을 촉구하는 엄중한 총의가 반영된 유엔 북한 인권 결의에 따라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치를 마땅히 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아울러 북한은 9·19 공동성명과 관련 안보리 결의를 준수함으로써 완전한 비핵화의 길로 나가야 한다.”고 북한에 촉구했다.
앞서 북한 외무성은 전날 성명에서 “적대세력이 모략과 허위날조, 강권과 전횡으로 유엔총회 전원회의에서 강압채택한 반공화국 인권 결의를 단호히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미국을 겨냥, “인권을 구실로 우리 공화국을 군사적으로 침공하려는 미국의 적대시정책이 명백해진 조건에서 조선반도 비핵화라는 말 자체가 더는 성립될 수 없게 됐다.”며 “미국은 우리와의 인권전면대결에 진입한 그 시각부터 조미사이의 자주권존중과 평화공존을 공약한 6자회담 9·19공동성명을 비롯한 모든 합의를 빈 종잇장으로 만들어버렸다.”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