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서대전역 경유 약속 이행 촉구
KTX 서대전역 경유 약속 이행 촉구
與 강창희·이인제·정용기·이장우·민병주 의원 ‘공동성명서’ 발표
  • 김인철·금기양 기자
  • 승인 2015.02.05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5일 오후 국토교통부 세종청사를 찾아 대전시민 22만여 명의 서명부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 = 대전시청 제공]

서대전 경유 추진위, 대전시민 22만명 서명 호남선 KTX 의지 국토부 전달

대전지역 새누리당 강창희 의원 등 5명의 국회의원과 대전시민 22만명의 서명이 담긴 철회를 촉구하는 시민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새누리당 강창희 의원(대전 중구)과 이인제(충남 논산·금산·계룡), 정용기(대전 대덕), 이장우(대전 동구), 민병주 의원(대전 유성)은 5일 “KTX 호남선의 서대전역 경유 불가 주장은 원칙과 정의로 포장된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5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새정치민주연합 호남 국회의원의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불가 주장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밝히며, 호남 의원들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특히 “서대전역 경유를 허용하지 말자는 것은 수도권에서 충청 남부권을 찾는 주민과 논산훈련소와 3군 본부를 찾는 주민의 수요를 입맛대로 재단한 논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KTX 호남선을 이용해 호남만을 찾는 것이 아니고, 서대전역과 계룡역, 논산역을 이용하는 수도권 주민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에게도 큰 불편을 줄 수 있다.”고 서대전역과 논산역, 계룡역 경유의 타당성을 설명했다.
또 새정치민주연합 호남 국회의원들이 ‘서대전역 이용객들이 대전역을 이용하면 될 것’ 이라는 주장에 “경부 KTX가 운행되는 대전역은 이미 포화상태”라며 “매년 700만명의 충청인이 호남 KTX를 이용하는 것은 그만큼 대전역이 이미 초포화됐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합리적이고, 원칙적, 그리고 경제적인 서대전역 경유를 단 한 편도 허용해선 안 된다는 주장은 결코 국민을 납득시킬 수 없다.”며 “호남 KTX가 지역논리의 희생물이 돼선 안 되고, 서대전역 경유는 수도권과 충청권, 더불어 호남권까지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22만 대전시민의 의지가 담긴 호남선 KTX 선대전 경유 서명서가 정부에 전달된다.
호남선 KTX 서대전 경유 추진위원회(위원장 정교순 변호사)는 5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초 10만 서명을 목표했으나 단 몇 일 사이에 22만 명이 서명을 해 대전시민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서명부를 오늘 내로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추진위 관계자는 “서명부 전달을 위해 10일 전부터 국토부장관 면담을 요청했으나 거절을 당해 국토부 민원시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을 찾은 새정치연합 대전시당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22만 시민의 의지가 담긴 서명부를 당당하게 국토부 장·차관에게 전달되지 못해 유감”이라며 “국토부가 합리적인 상생안을 내놓는다면 서운한 감정을 버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토부가 대전시민과 역세권 주민의 이용편의와 국가균형발전을 고려 현명한 판단을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추진위는 22만 서명부가 담긴 여러개의 박스상자를 오후 3시경 세종시 국토부청사에 전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