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생명 살리는 장기기증,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사설] 생명 살리는 장기기증,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5.09.09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가 장기기증의 날이었다. 장기기증이란 장기이식을 받으면 살 수 있는 말기 장기부전 환자에게 다른 사람의 장기를 나눠줌으로써 생명을 살리는 치료법을 말한다. 우리나라 장기이식 관리는 2000년 2월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후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가 중심이 돼 이뤄진다.
장기 이식 희망자는 의료기관에 등록하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식수술을 받게 주선해 주고 있다. 장기기증은 신장, 간장, 췌장, 심장, 폐, 골수 및 각막 등 7종류다. 장기기증은 기증희망자가 살아있을 때 기증할 것인지 뇌사상태에 빠질 때 또는 사후에 기증할 것인지에 따라서 다르다.
장기기증은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고귀한 일이지만 시신에 손을 대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기 때문에 아직은 장기기증을 꺼리고 있다. 사후에 장기기증을 약속한 등록자 수가 100만 명을 넘었지만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장기기증만 받으면 생명을 건질 수 있으나 기증혜택을 받지 못해 해마다 600명 넘게 속절없이 죽어가고 있다. 미국이나 스페인 등은 수천 명의 뇌사자가 장기를 기증해 꺼져가는 생명을 구하고 있는데 우리는 그렇지 못하다.
우리도 장기 기증의 활성화를 위해 장기기증 홍보를 범국민 차원에서 확대됐으면 하고 장기기증 희망자가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이다. 장기기증으로 인한 생명 나눔을 통한 인간 사랑과 생명의 고귀함을 고취시킬 필요가 절실하다.
정부는 뇌사 기증자의 고귀한 뜻을 승화시키는 예우와 생존 기증자 우대 제도를 강화 하는 등 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효과적인 장기기증 거버넌스를 구축시켰으면 한다. 아직은 장기기증 희망자들이 가족에게 장기기증 사실을 숨기는가 하면 장기 기증을 받고 건강을 회복한 사람도 수혜 사실마저 감추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모두가 부정적인 인식 때문이다. 죽음의 기로에 선 중증 질환자가 새로운 삶을 이어갈 수 있는 유일한 혜택이자 최후의 수단이 장기를 이식받는 것이다. 기증자는 소중한 신체의 일부를 나누는 가장 아름다운 배려이자 선물이다.
그런데도 장기이식 받을 환자는 많고 이식을 희망하는 사람은 적어 중국 등 해외에서 장기를 이식받기 위해 원정이식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생명을 담보로 한 불법 장기매매가 활개를 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불법 장기매매 시장에서 거래되는 장기 가운데는 ‘신장’이 가장 많았다. 질병관리본부의 ‘2014년 불법 장기매매 결과보고서(새정연 인재근 의원 국감 제출자료용)’와 ‘정부의 불법 장기매매 게시물 모니터링 현황’에서 분석한 결과, 브로커에 의해 불법 거래되는 장기는 신장이 27.2%로 1위, 간이 10.2%로 2위로 나타났다.
불법 장기매매는 온라인의 카페, 블로그 등 포털사이트에서도 발견됐다. 신체와 생명을 돈으로 환산하는 행위는 명백한 인권침해 인데도 불법 장기매매가 브로커로 하여금 연평균 1000여 건씩 이뤄지고 있는데 당국의 단속과 적발은 저조한 실정이다.
때문에 중국 등 해외에서 편법 시술을 받고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는 환자들도 흔히 볼 수 있다. 선진국에 비교하자면 부끄러운 수준인 장기 기증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더욱 더 적극적인 노력과 함께 시민의식의 개선이 절실하다고 본다.
생명 살리는 장기기증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