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부패 정치인, 무관용 원칙 영구 퇴출해야”
안철수 “부패 정치인, 무관용 원칙 영구 퇴출해야”
정계입문 3주년 기자간담회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5.09.20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사진)는 20일 “당내 부패 관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영구 퇴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One Strike-out)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정계입문 3주년을 맞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패에는 관용이 없다.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도덕적 우위는 정권 교체 필수 조건이다. 기득권 횡포와 권력 남용을 비판하기 앞서 우리 내부의 부패를 도려 내, 우리가 집권하면 깨끗한 정부된다는 확신을 국민에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번이라도 법원의 형이 확정되면 당에서 영구제명조치 해야한다. 새누리당도 하는 이런 기준을 우리가 적용 못하면 국민이 우리를 믿겠느냐”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당내 온정주의 추방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같은 편이라고 감싸고 비호하면 당사자는 잠시 위기를 모면해도 당의 미래는 없다.”며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당의 윤리기구와 이를 방관하는 지도부 책임에 대해 강력한 이의제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안 전 대표는 당 연대책임제 도입에 대해 “당 소속 공직자가 부패에 연루됐다면 이들을 공천한 당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부패와 당의 책임을 연대하면 정당은 공천과정에 더 철저하게 신중을 기하고 내부의 도덕적 기준도 강화함으로써 정치를 바로 세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는 ▲당 윤리기구 혁신 ▲부패혐의로 기소자에 대한 당원권 정지 및 공직후보 자격심사대상에서 배제 ▲부패혐의로 최종 유죄확정이 된 당원은 즉시 제명 ▲부절적한 언행에 대한 반부패기조를 준용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부패척결에 대한 의지표명 등 5가지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