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총선 선거구 의석수 ‘초미관심’
충청권 총선 선거구 의석수 ‘초미관심’
오늘 與野 ‘선거구획정’ 담판
  • 김강중·전혜원 기자
  • 승인 2015.10.04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현행 25석 유지 전망
대전 유성분구 확실시
천안·아산 증설여부 최대관심

여야 원내대표가 5일 내년 4월 제20대 총선에 적용될 국회의원 선거구획정과 관련한 담판시도가 예상되는 가운데 중부권의 최대 승부처인 충청권 의석수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새누리당 원유철·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만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시한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비율, 농어촌 지역구 감소 문제를 놓고 팽팽한 입장차를 어떻게 좁힐지 주목된다.
더욱이 선거구획정위가 지난 2일 발표하려 했던 20대 총선 지역선거구 숫자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에서 여야 원내대표가 회동을 찾기까지는 험로(險路)가 예상된다.
지난 2일 새누리당 조원진·새정치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가 사전 조율, 원내대표회동이 이뤄졌지만 새누리당은 농어촌 지역구 감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례대표를 줄이자고 주장하고, 새정치연합은 비례대표를 줄일 수 없다고 맞서는 상태다.
때문에 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2일 오후 2시부터 7시간 넘게 회의를 벌였지만, 충청권을 포함 지역구 수 단일안에 대한 접점을 찾지 못했다.
충청권 의석수는 현행  대전 6석, 충남 10석, 충북 8석, 세종 1석등 모두 25석이나, 한때 대전이 1석이 늘고, 충북이 1석이 줄며 충남과 세종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는 듯 했다.
여야 내부에서 지금까지 충청권의 경우 대전 유성 선거구의 분구(分區)가 확실시 된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또 충남 천안과 아산이 증설 대상으로 기울고 있고, 공주와 부여·청양, 충북은 남부 3군으로 일컫는 보은·옥천·영동은 통폐합이 거론돼 왔다.
그러나 농어촌을 지역구로 한 여야의원들이 ‘농어촌 지방주권 지키기 의원모임’까지 결성하며 강력 반발하면서 획정위가 의석수의 결론은 물론 다음 회차의 일정도 잡지 못하면서 충청권 의석수에 변화가 생기지 않을지 가변적이다.
여야 관계자들은 국회의원 의석수를 현행 246석이든, 249석이든, 농어촌 의석수 증감조정에도 충청권은 현행대로 25석 유지가 거의 확실하다고 예측하고 있다.
즉 현행 지역구 의석을 유지할 경우 세종은 기존대로 불변이고 대전의 유성분구로 1석이 늘고 충남은 통·폐합과 증설로 인해 현행 의석이 그대이며,  충북은 1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 충청권은 전체 의석수에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 가운데 관심지역은 공주·청양·부여의 통·폐합 여부와  천안과 아산 두 곳 모두 증설될 것인지, 아니면 한 곳만 증설될 것인지, 그리고 충북 남부3군의 운명은 향후 획정위의 최종 발표에 달렸다.
한편 대전지역 선거구 증설을 추진해온 대전시 범시민협의회는 5일 국회를 찾아 여야 대표에게 시민 서명서(약 51만 명)를 전달할 예정이며, 앞서 충남 아산시 국회의원선거구 증설을 위한 범시민대책위는 2일 선거구획정위를 방문해 아산시민 1만8090명의 서명부를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