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선거구획정안 제출, 며칠 융통성 발휘”
정의화 “선거구획정안 제출, 며칠 융통성 발휘”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5.10.1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1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선거구획정안을 제출해야하는 법정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데 대해 “위원장(김대년 획정위원장) 판단에 따라 (국회의) 요청이 있으면 그 기간을 며칠 정도는 융통성을 발휘 할 수 있지 않겠나 라는 생각”이라며 기간연장도 검토할 수 있음을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여야 원내대표와 3자회동을 갖고 “내일까지 제출하는 것을 지킬 수 있는지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 중으로 지역구 몇명, 비례 몇명으로 할 것인지 이것은 정해줘야 하지 않겠나”라며 “이것을 정해서 획정위원회에 넘겨주면 거기서 결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그러면서도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 이상으로 정원을 늘리는 것은 어렵지 않느냐”며 “그렇게 하려면 헌법을 개정하지 않고는 힘들다고 본다. 300명 정원은 지켜져야 한다.”고 의원정수 확대 방침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 “인구편차만 생각할 게 아니라 지역의 크기도 고려해야 한다.”며 “한 지역구가 서울의 5배 이상인 곳도 있다.”고 농어촌 지역구 의원들의 형평성 문제에 공감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의 기본입장은 전체 의원정수 300인 정수에 대해서는 불변이라는 점, 가급적이면 비례대표를 줄이고 지역구를 늘려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있다.”고 말했다.
이어 “날로 어려워 지고 있는 농어촌 현실을 볼때 농어촌 주민들 의사를 대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원 원내대표는 아울러 “그래서 지역구를 260석, 비례대표를 40석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그렇게 하는 것이 앞으로 또 20대 뿐 아니라 21대 선거에 있어서도 농어촌 인구감소 추세에 여러가지 대응할 수 있는 물꼬를 틀 수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농어촌 지역이 죽어가는 것에 대해 의석수 감소를 최소화 시키자는 원칙을 갖고 있다.”면서도 “그에 부합해 2000만 유권자 시대에 1000만의 사표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새정치연합의 권역별비례대표제 도입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권역별비례제를 도입하는 전제하에서 협상의 여지가 생긴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지역구 인구편차를 2대 1 로 하는 것을 맞추려면 각 지역의 변화를 감수하면서라도 허심탄회하게 논의를 진행하지 않으면 지금까지 해왔던 것의 반복밖에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